검색어 입력폼

추미애 "검찰총장 징계청구·직무배제…윤석열 "법적 대응"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1.24.2020 03:47 AM 조회 2,258
[앵커]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를 명령했습니다.윤 총장의 여러 의혹에 대한 직접 감찰을 진행해 중대한 비위 혐의를 확인했다는 건데요,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위법한 처분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리포트]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LA시간 오늘 새벽 1시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를 명령했습니다.윤 총장에 대한 여러 비위에 대해 직접 감찰을 진행했고, 그 결과 크게 5가지 혐의점을 찾아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더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윤 총장이 지난 2018년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해 JTBC의 실질 사주와 부적절하게 만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윤 총장이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를 불법 사찰하고,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감찰 과정에 개입해 본인의 측근을 비호하기 위해 감찰을 방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윤 총장이 감찰대상자로서 대면조사 과정에서 협조의무를 위반하고 감찰을 방해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추 장관은 마지막으로 윤 총장이 지속적으로 보수 진영의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등 대권을 향한 정치 행보를 하고 있다고 의심받아왔다며 검찰총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에 대한 위엄과 신망을 손상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의 다른 비위 혐의들에 대해서도 진상 확인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대검 대변인실을 통해 즉각 반박 입장을 내놨습니다.윤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