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석열, 오늘 국감 출석…입장 내놓을까?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0.21.2020 04:24 PM 조회 1,577
<앵커>오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입니다.최근 추미애 법무장관이 라임 사건과 윤석렬 총장 가족 관련 사건에 대해서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하기도 해 오늘 국감장에 출석하는 윤 총장이 어떤 발언을 할지 주목됩니다.

<리포트>LA시간 오늘 저녁 6시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나섭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 자리에 나와 의원들의 각종 질의에 답할 예정입니다.그동안 외부에 모습을 거의 드러내지 않고, 침묵을 지켜왔던 윤 총장이라 이목이 쏠립니다.

특히, 추미애 장관은 어제 라임 사건 수사에 대해 "검찰총장은 성찰과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며 윤 총장을 공개 비판했습니다.김봉현 전 회장을 석 달동안 66차례나 불러 '회유성 조사'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겁니다.

추 장관은 최근 라임 사건과 윤 총장 가족 관련 사건에 대해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하기도 했습니다.

두 사람의 대립은 점점 격화되는 상황입니다.오늘 여당의 공세 역시 거셀 것으로 보이는데, 관련 질의가 나온다면 윤 총장이 작심 발언을 쏟아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7년 전 국감장에서 국정원댓글 수사 외압을 폭로하며 작심 발언을 한 바 있습니다.'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발언도 당시에 나왔습니다.

반면, 윤 총장이 수사지휘권 발동을 곧바로 받아들인 점 등을 비춰봤을 때 윤 총장이 사표를 낼 생각이 아니라면 공개적인 항명이나 거취를 거론하는 발언은 나오기 힘들 거란 분석도 나옵니다.

검찰총장이 국회에서 열리는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는 건 검찰 역사상 처음입니다. 전례 없는 상황에서 윤 총장의 발언 수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