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한 감성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9위

가을 들어 신작 몰리며 드라마 활성화 기대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S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하자 잔잔한 소품집 같은 힐링 코드가 통했다.

15일 CJ ENM이 발표한 9월 첫째 주(8월 31일~9월 6일) 콘텐츠영향력평가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 따르면 SBS TV 월화극 '브람스를 좋아하세요?'가 전주보다 무려 44계단 올라 9위에 안착했다. CPI 지수는 229.2.

 

스물아홉 경계에 선 클래식 음악 학도들의 성장기와 사랑을 그리는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큰 진폭은 없지만 잔잔한 울림을 주는 요소가 많다.

 

사랑과 우정으로 둘러싸인 육각 관계를 그리면서도 복잡하거나 자극적이기보다는 차분한 감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섬세하고 촘촘한 감정선 속에 마음을 졸이며 다음 이야기를 지켜보게 하는 장치들을 심어둬 극적인 요소도 확보했다.

 

최근 다시 청춘 드라마들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각자 다른 환경에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주인공들의 성장기를 지켜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다.

 

드라마 분위기와 어울리게 적재적소에 배치된 삽입곡들도 호평받고 있다. 실제로 클래식 음악 전공자인 류보리 작가는 이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클래식 곡들을 곳곳에 배치해 클래식을 모르는 시청자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펀치, 지오디(god), 첸, 태연 등이 참여한 OST(오리지널사운드트랙)도 화제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S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동안 침체했던 드라마 시장도 가을을 맞아 활기를 띠는 모양새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와 '청춘기록' 등 청춘 성장극을 비롯해 tvN '비밀의 숲2'(CPI 2위), '악의 꽃'(5위), SBS TV '앨리스'(CPI 드라마 부문 5위) 등이 골고루 호평받으며 시청률 지분을 나눠 가졌다.

 

추석을 앞두고 KBS 2TV 새 주말극 '오! 삼광빌라'와 JTBC 월화극 '18 어게인', KBS 2TV 월화극 '좀비탐정', JTBC 금토극 '경우의 수' 등 신작들도 포진해 기대를 모은다.

 

CPI 지수 1위는 금주에도 TV조선 트로트 예능 '사랑의 콜센타'가 가져갔다. CPI 지수는 320.9로 2위인 KBS 2TV 주말극 '한 번 다녀왔습니다'(297.1)와도 큰 격차를 벌렸다. 

 

 


 

 

9월 첫째 주 CPI 리포트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CPI 지수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등 29개 채널 프라임 시간대 방송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시청자 행동을 파악하는 지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콘텐츠가치정보분석시스템(RACOI)을 통해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시청자 데이터(동영상 조회수, 게시글수, 댓글수)를 수집해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평균을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