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미중 무역합의•새 북미협정 자화자찬.. 한국 언급

문지혜 기자 입력 01.19.2020 01:11 PM 조회 3,035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19일) 중국을 비롯해 멕시코·캐나다와 맺은 무역합의를 거론하며 "믿을 수 없는 새로운 무역합의"라면서 경제 성과를 자찬했다.

한국과 일본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19일)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텍사스 주 오스틴으로 간다면서 "우리의 위대한 농부들에게 말하는 것"이라며 "그들은 우리의 믿을 수 없는 새로운 무역합의들로 횡재했다(hit paydirt)"고 말했다.

그는 무역합의 대목에서 "무역합의 : 중국, 일본, 멕시코, 캐나다, 한국, 그리고 많은 다른 것들"이라고 표현했다.

다만 그는 이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19일) 오후 늦게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열리는 미농업인연맹(AFBF) 연례총회 및 무역박람회에 참석해 연설한다.

미국은 지난 15일 중국과의 1단계 무역 합의에 서명했다.

재선 행보를 본격화한 트럼프 대통령이 특히 주력한 부분은 농산물 분야다.

이는 팜 벨트(중서부 농업지대) 표심을 공략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앞으로 2년간 미국산 재화·서비스 2천억달러 어치를 추가 구입하기로 했다.

농산물의 경우 2년간 320억달러 규모다.

지난 2017년 미 농산물 240억 달러를 사들인 중국은 올해 365억달러, 내년 435억달러로 각각 수입액을 늘리기로 했다.

수입액은 2년간 연평균 약 400억달러 규모로 늘어난다.

기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을 대체하는 새 북미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수정안도 지난 16일 상원 비준을 받아 대통령 서명만 남겨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두 합의를 "가장 위대한 무역 합의 중 하나"라며 자랑해왔다.

그는 한국과 관련해선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약속을 지켰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그는 지난해 11월 뉴욕경제클럽 연설에서 중국, 일본, 캐나다, 멕시코 등과의 무역협상 성과를 언급하던 중 한국과의 FTA 개정도 그 사례로 꼽았다.

또 백악관은 지난달(12월) 31일 트럼프 집권 후 3년간 치적을 정리한 보도자료에서 한국과의 FTA를 개정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고 적시했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중국, 멕시코·캐나다와의 무역을 개선하겠다고 후보 시절에 했던 두 가지 약속을 지켰고 농민들이 수혜를 입는다고 주장할 기회를 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