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미중 부분합의 자찬…'200억불 보잉기'도 언급

박수정 기자 입력 10.13.2019 06:06 AM 조회 2,05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12일) 중국과의 부분적 무역합의에 대해 "미국 농가를 위해 이뤄진 가장 위대한 합의"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160억∼200억 달러 보잉 항공기'를 거론했다. 이번 합의에 미국의 주력 수출품인 보잉 항공기 판매가 포함된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에서  "내가 중국과 막 이룬 합의는 단연코 이 나라 역사상 우리의 위대하고 애국적인 농부들을 위해 이뤄진 가장 위대하고 큰 합의"라고 자평했다.

그는 "사실 이렇게 많은 상품이 (미국에서) 생산될 수 있느냐가 문제"라면서  "우리의 농부들이 알아낼 것이다. 고맙다, 중국!"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이 구매하기로 한 미국 농산물이 상당한 규모라는 점을 부각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의 다른 면들도 또한 대단하다"며 "기술, 금융서비스, 보잉 항공기에 160억∼200억 달러 등이다. 하지만 우와, 농부들은 정말로 노다지를 캤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무역협상에서 미국의 보잉 항공기를 중국에 판매하는 합의가 이뤄진 것인지, 아니면 향후 협상을 염두에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전략적 발언을 한 것인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중 합의 내용을 직접 설명했으나 보잉 관련 언급은 없었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부분 무역합의가 200억 달러 어치의 보잉 항공기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 것"이라면서 보잉이 코멘트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미국과 중국은 워싱턴DC에서 가진 이틀간의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미국이 2천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상품에 관세율을 15일부터 25%에서 30%로 올리려던 방침을  보류하고 중국은 미국 농산물을 구매하는 등의 부분적 합의를 이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합의된 농산물 규모가 400억∼500억 달러라고 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