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미 한국대사관, ‘고강도’ 감찰.. 엄중 문책 확실

주형석 기자 입력 05.25.2019 12:09 PM 조회 3,633
한국 외교부가 최근 큰 논란이 되고있는 주미 한국대사관 외교관의 국가기밀 유출 사건과 관련해 전방위적인 고강도 감찰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은 주미 한국대사관에 대한 강도높은 감찰이 진행중이라며 유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 엄중하게 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싱턴 DC에 있는 주미 한국대사관에는
한국 정부 합동 감찰단이 1주일째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주미 한국대사관 직원들은 극도의 긴장감속에 이번 한국 정부 합동 감찰 조사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한국 정부 합동 감찰팀은 주미 한국대사관 전체로 조사를 확대해 업무와 보안 체계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정상 통화 내용 정보유출 당사자인 외교관 K 씨 외에 10여명이 해당 기밀자료를 돌려본 정황을 파악한 합동 감찰팀은 최소한 다른 2명에 대한 징계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된 외교관 K 씨는 다음 주 한국으로 돌아가 징계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프랑스를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번 사태를 ‘의도적 정보유출’로 규정하고 용납할 수 없다며 엄중 문책을 예고했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다음주부터 2주 동안에 걸쳐 한국 감사원으로부터 정기 감사를 받게된다.

5년 만에 이뤄지는 현지 실사 감사로 이번 ‘정보유출’ 파문과 관련해 실시되는 것이다.

이번 정보유출 사건의 진원지인 주미 한국대사관은 보안과 기강 해이 등 전반에 걸쳐 그 어느 때보다 감사원의 강도 높은 감사을 받게될 전망이다.

이처럼 최악의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서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한 조윤제 주미대사는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동맹 관련 행사에 참석한 상황이다.

세계 외교가에서 한국 정부에 대한 신뢰 저하가 우려되는 가운데 아직까지 미국 정부는 공식적으로는 침묵하고 있다.

현안마다 적극적인 입장을 내온 백악관과 국무부가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한국 언론의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고있다.

당장 다음 달(6월) 말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북핵 공조에서도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 때문에 한미간에 조율과 정보 공유 등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며 외교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