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낙태 찬반논쟁, 2020 대선 이슈로 조기부상

박현경 기자 입력 05.20.2019 04:57 AM 수정 05.20.2019 05:07 AM 조회 2,087
2020년 대선으로 가는 길목에서 낙태 문제가 조기에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성폭행 피해로 인한 낙태까지 금지하는 초강력 법이 지난주 앨라배마주에서 입법화된 것이 도화선이 됐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며칠간의 침묵을 깨고 공개적 언급을 내놓음에 따라 여야 대선주자 간 논쟁도 본격 점화하는 모양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밤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나는 강력하게 낙태를 반대한다"면서도 "성폭행과 근친상간, 산모의 생명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 등 3가지는 예외"라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우리는 함께 뭉쳐서 2020년 생명을 위해 이겨야 한다"면서 "우리가 어리석게 행동하거나 하나로 통합하지 못한다면 우리가 생명을 위해 힘겹게 싸워 얻어낸 모든 것들이 순식간에 사라질 것"이라며 공화당 내부의 균열을 경계하는 동시에 지지층 결집을 시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어제(19일)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두고 "거의 모든 낙태를 금지하는 앨라배마주 법은 '도를 넘었다'는 입장을 시사했다"고 풀이했다.

그러나 민주당 예비 대선후보들은 여성 주자들을 중심으로 공격에 나섰다.

키어스틴 질리브랜드 상원의원은 어제 CBS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여성이 갖고 있는 '임신·출산의 자유'에 대한 전면적 공격을 시작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질리브랜드 상원의원은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여성 투표자의 급증 추세는 내년 대선에서도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질 수밖에 없는 싸움"이라고 주장했다.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은 어제 폭스뉴스 방송의 '폭스뉴스 선데이' 인터뷰에서 앨라배마주 법에 대해 "위험하며 주류에서도 벗어나는 것"이라며 비난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스티브 불럭 몬태나 주지사와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여성이 원한다면 의사나 가까운 사람들과 협의해 낙태를 할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샌더스 의원은 NBC방송의 '밋 더 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슬프게도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은 의료 이슈에서 정치적인 이슈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