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北 "밭작물 이미 가물어"...대북단체 "지원 서둘러야"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14.2019 03:55 AM 조회 1,525
<앵커>최악의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강수량 부족으로 올해 농사도 수월치 않아 보입니다.한국 정부가 대북 식량 지원을 위한 여론 수렴에 나선 가운데 민간단체는 더 서두르라며 직접 나섰습니다.

<리포트>본격적인 모내기를 앞두고 북한은 비상입니다.지난해 최악의 식량난을 부른 폭염과 홍수에 이어 올해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동신문은 최근 비가 적게 내린 지역에서 밀과 보리잎이 이미 마르고 있다며 농민들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대북 민간·종교단체는 북한의 이런 사정을 감안해 한국 정부가 식량 지원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민간 차원의 지원을 위한 국민 성금 모금에 나선 데 이어 영농 기계 반입을 허용하는 등 대북제재도 일부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의 식량난을 직접 조사한 세계식량계획 측은 국회를 찾아 협조를 당부했습니다.북한 미사일 발사로 악화된 여론을 의식한 듯 조사 모습을 공개하며 지원된 식량이 군용으로 쓰일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이 늦어도 가을 수확기인 9월까지는 대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가운데 정부도 동의 의사를 밝혀, 대북 지원에 속도를 낼지 주목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