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U, 5G 구축에 ‘화웨이’ 배제 안해

주형석 기자 입력 03.23.2019 07:36 AM 조회 3,270
유럽연합, EU가 5세대 통신망, 5G 구축에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도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

이같은 EU의 결정은 ‘화웨이’를 배제하라는 미국 요구에 대한 거부라고 경제 전문 채널 CNBC와 캐나다의 ‘The Globe & Mail’ 등이 보도했다.

EU는 5G 구축과 관련해서 ‘화웨이’ 무선 네트워크 장비 사용 여부를 일방적으로 금지하는 대신에 회원국들 각자 결정에 맡기기로 한 것이다.

이러한 EU의 방침은 미국이 원하는 방향과는 달라 미국과의 갈등을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가 중국을 위한 스파이 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유럽 우방국들을 상대로 화웨이 장비를 배제할 것을 요구해왔다.

EU의 방침을 보도한 외신들은 안드루스 안시프 EU 집행위원회 디지털 정책위원징이 다음주에 이같은 방침과 권고안을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EU의 방침은 회원국들이 ‘화웨이’ 금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권고안은 회원국들에게 EU의 ‘사이버 보안 가이드라인’을 채택해 무선 네트워크에 관한 정보를 조정하고, 공유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동안 ‘화웨이’는 중국 정부와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거듭 주장했고, 통신 기술이 위태롭다는 지적도 일관되게 부인해왔다.

많은 유럽 통신업체들은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하면 5G 통신망을 배치하기 위한 유럽 대륙의 노력이 수년간 후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