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7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7/2019 16:53:09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투쟁과 연방셧다운 대치에서 내일밤 대국민 연설을 하고 10일에는 국경을 방문하기로 하는 등 대대적인 여론전에 돌입하고 있다. 민주당과의 협상 대신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어 연방정부 셧다운이 더욱 오래가고 피해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2.트럼프 대통령이 남부 국경장벽 설치를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지만 백악관이 법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밝혔다.

3.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로 이민 심사와 혼인신고 등 각종 대민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는 가운데 백악관은 올해도 연방국세청 세금환급에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납세자들이 등을 돌리는 것을 막은 것으로 셧다운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9일 새해 국정연설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두번째인 이번 국정연설은 첫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청사진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

 

5.개빈 뉴섬 제 40대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오늘 공식 취임했다. 뉴섬 신임 주지사는 이민자 보호정책을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노숙자 문제 해결과 공립 교육 지원, 보험 혜택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6.남가주에 빅원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최근 LA 시에서 지진 경보 앱을 출시하는 등 대비책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인들을 대상으로 지진과 화재 등 대형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된다.

 

7.김정은이 중국을 방문했다고 북한 매체와 중국 매체가 공식 확인했다. 지난해 5월 미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중 정상이 만난 바 있어 이번에도 2차 미북정회담 개최를 앞두고 북중간 최종 조율을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

 

8.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 2차 미북 정상회담 장소를 북측과 협의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아시아 지역에서 북한과 미국간 중립 입장인 몽골 등이 후보지로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9.김용 세계은행 총재가 임기를 3년 넘게 남겨두고 돌연 사임을 발표했다. 갑작스러운 사임 이유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와의 불화가 중도 사퇴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10.월가 금융기관들이 기존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 등에 대항해 자체 증권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증권거래소의 데이터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수수료가 비싸 월가 금융기관들이 자체 거래소 설립에 나선 것이다.

 

11.오늘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가 유지되는 가운데 상승했다. 다우 지수는 98.19포인트, 0.42% 상승한 23,531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