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7-2019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7/2019 07:44:20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     오늘로 17일째를 맞는 연방정부 셧다운이 지난 주말 고위 참모진 간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역대 최장 기록이 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정면 대치가 휴전이냐 장기전이냐 기로에 섰다.

 

2.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의 2차 미북 정상회담 장소로 베트남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북한의 핵무기 생산 중단과 단계별 대북제재 해제를 맞교환하는 현실적인 타협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3.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 김정은의 중국 방문설이 확산되고 있다. 북한 고위급 인사가 탄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열차가 잠시 전 북중 접경지역을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4.     미국과 중국이 오늘부터 이틀간 베이징에서 새해 처음으로 만나 무역 협상을 시작했다. 차관급 실무 대표단이 무역 불균형 해소 및 지식재산권 보호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5.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침과 달리 시리아 주둔 미군의 조건부 철군을 시사해 주목된다. 볼턴 보좌관은 철수 조건으로 IS 격퇴와 쿠르드족 안전 확보를 제시했다.

 

6.     제40대 CAL주지사로 개빈 뉴섬 당선자가 오늘 아침 11시 정식 취임한다. 18억 달러의 저소득층 육아 보조금 지급, 출산 휴직기간을 6주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 방안 등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7.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예상대로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국대사, 국민소통수석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 정무수석에 강기정 전 의원 등 수석비서관급 참모진을 교체한다.

 

8.     문재인 대통령이 다양한 경제주체들과의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다. 오늘은 중소·벤처 기업인들을 만나 "올해 더 많은 투자와 사업 기회를 발굴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9.     5·18민주화운동 희생자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도 법정에 독감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자, 법원이 오는 3월 자로 강제 구인장을 발부했다.

 

10.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에 대해 피해자들이 한국내 자산 압류절차에 들어가자 일본 정부가 대응 조치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국제재판소에 제소는 물론 한국제품에 관세를 올리는 방안까지 거론되고 있다.

 

11.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영국 의회의 승인투표가 오는 15일 열린다. 의회 통과 가능성이 불확실한 가운데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결별하는 '노 딜' 브렉시트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12.  스마트폰 특허를 둘러싸고 7년 법정싸움을 벌여 온 삼성과 애플이 의기투합했다. 삼성Smart TV에 애플의 콘텐츠 창고인 '애플 아이튠스 무비·TV쇼'와 '에어플레이 2'가 동시에 탑재된다.

 

13.  캐나다계 한인 배우 샌드라 오가 제76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TV드라마 부문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한편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드라마 부문 작품상으로 깜짝 선정됐다.

 

14.  NFL 와일드카드 전에서 LA차저스가 볼티모어 레이븐스를 23:17로 이겨 오는 일요일 잉글런드 패트리엇츠와 원정 경기를 갖는다. 한편 LA램스는 토요일 홈에서 댈러스 카우보이스와 격돌한다.

 

15.  날씨

  


최영호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