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4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4/2019 16:51:31 | 수정 01/04/2019 16:51:31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오늘 두번째 백악관 회동에서도 국경장벽에 대한 타협점을 찾지 못해 연방정부 셧다운 부분폐쇄 끝내기에 또 실패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비상사태 선포까지 언급해 셧다운 사태는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2.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14일째 이어지는 등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의 국립공원들도 쓰레기 대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주 정부 예산으로 버티고 있던 데스 밸리 국립공원의 캠프장도 오늘 결국 문을 닫았고 요세미디 국립공원 사망 사건 수사도 중단됐다.

  

3.2019 년 새해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빗장이 한층 더 높아져 취업과 영주권 취득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외국 대졸자들에게는 전문직 취업비자 기회가 줄어들고 까다로운 심사와 늑장처리로 영주권 취득이 수년씩 지연되고 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4.캘리포니아 주내 자동차 보험회사들이 오는 7월부터 보험비 적용기준을 남녀 차별없이 적용해야하는 새 규정을 시행한다. 보험회사들이 남성보다 여성이 사고율이 높을 것이라는 편견때문에 여성의 보험료를 더 높게 책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5.국무부는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와 관련해 타임라인은 없다면서 이슬람국가IS 에 대한 압박을 유지하면서 공백이 생기지 않게 철수가 이뤄질 것으로 밝혔다.

 

6.북한 선전 매체는 오늘 미 국무부가 최근 공개한 합동 전략보고서를 문제 삼으면서 교착상태에 빠진 미북협상을 풀어나가려면 미국이 제재 해제로 상응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7.지난해 11월 잠적한 것으로 알려진 조성길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원하고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탈리아 외교부는 조성길의 행적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현지에서 각종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8.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 부부의 잠적 사실이 알려지자 미 언론과 워싱턴 외교가 등도 그 파장과 이후 전개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9.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경제를 흔들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에 마침표를 찍는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자신과 시진핑 주석이 이번 협상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0.2018년 12월 미국 실업률이 3.9% 올라갔으나 일자리는 예상보다 2배나 많은 31만 2천개 급증해 대미를 장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오늘 뉴욕증시는 고용지표 호조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긴축 속도조절,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 등으로 급등했다. 다우 지수는 746.94포인트, 3.29% 오른 23,433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