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2/2019 16:54:57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남가주 주요 한인단체와 공관, 은행들이 오늘 일제히 신년 하례식과 시무식을 갖고 힘찬 2019년 새해를 시작했다. 한인사회는 단합과 변화를 기원하며 보다 성장하는 2019년이 되기를 희망했다. 

 

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김정은 위원장으로 부터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고 멀지 않은 시점에 제 2차 미북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차 정상회담 추진이 급물살을 타면서 미북협상 교착 국면에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가 새해 첫 백악관 회동을 가졌지만 국경장벽을 둘러싼 타협점을 찾지 못해 연방정부 셧다운 부분폐쇄를 종료시키는데 실패했다. 다만 오는 4일 2차 백악관 회동을 갖기로 해 막판에 타협할지 주시된다.

 

4.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12일째로 접어들면서 워싱턴 DC의 대표 박물관인 시미스소니언 박물관들도 결국 문을 닫았다. 요세미티 국립공원 일부 캠프장도 폐쇄되는 등 국립공원들도 셧다운 장기화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5.연방지질조사국과 LA시정부가 수년간 개발에 몰두해왔던 지진 조기 경보 어플리케이션이 공개돼 빅원 발생시 큰 도움될 전망이다. 지진조기경보앱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6.지난해 11월 말리부에서 발생한 울시 산불 관련 조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산불조사 패널은 정확한 산불 원인을 비롯해 대피과정, 구조대원과 경찰의 소통 등 전반적인 산불관련 상황을 파악하고 검토할 예정이다.

 

7.지난달 LA한인타운을 관할하는 올림픽 경찰서에 새로운 여성 수장이 부임했다. 패트리샤 샌도발 신임서장은 새해를 맞아 보다 안전한 타운을 만들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8.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한달만에 하락세를 마감하고 반등해 47.9%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문 대통령 개인에 대한 지지도는 국정 지지도를 크게 웃돌며 국정수행에 대한 평가와 별개로 신뢰와 기대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9.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과 민간인 사찰 등에 연루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아온 우병우 민정수석이 오늘 풀려났다. 이에 따라 우 전 수석은 앞으로 불구속 상태에서 항소심 재판을 받게 된다.

 

10.스페인의 극우 포퓰리즘 성향의 정당 복스가 당장 총선이 치러질 경우 하원에서 최대 45석을 획득하는 이변을 낳을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정치지형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11.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향배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연준이 올해 기준금리를 동결하거나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1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낙관적 견해를 피력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협상이 타결되면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13.오늘 뉴욕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협상 낙관론과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맞서면서 소폭 상승했다. 다우지수는 18.78포인트, 0.08% 상승한 23,346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