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검찰, 삼성바이오·삼성물산 압수수색…이재용 승계 겨냥하나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2.13.2018 04:07 PM 조회 1,266
<앵커>검찰이 어제 분식 회계 혐의로 고발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과정에 위법성이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압수수색한 곳은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본사 등입니다.안진과 삼정 등 회계법인 4곳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지난달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가 자회사였던 바이오에피스를 관계회사로 회계 기준을 변경하면서 고의로 회계를 조작했다고 보고 검찰에 고발했습니다.증선위가 판단한 분식 회계 규모만 4조 5천억 원입니다.

앞서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통합 삼성물산의 최대주주가 됐습니다.합병 당시 이 부회장이 대주주였던 제일모직이 삼성물산보다 3배 가까이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제일모직이 보유했던 삼성바이오에 대한 높은 가치 평가가 결정적 이유였습니다.

검찰은 합병 과정에서 제일모직의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회계 법인까지 동원해 회계 조작을 한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의 최대 수혜자가 이 부회장인 만큼, 검찰 수사는 결국 이 부회장을 겨냥할 걸로 보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