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방정부, 인터폴 총재 선거에 김종양 부총재 지지

문지혜 기자 입력 11.20.2018 01:44 PM 수정 11.20.2018 02:39 PM 조회 2,778
연방정부는 국제형사경찰기구(ICPO·인터폴)의 새 총재로 한국인 김종양 부총재를 지지한다고 오늘(20일)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연방 국무부 장관은 오늘(20일) 기자회견을 열어 총재 권한대행을 수행 중인 김종양 부총재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인터폴에 속해있고, 법치를 존중하는 모든 국가와 단체가 청렴한 지도자를 뽑길 권장한다"며 "우리는 김 부총재가 바로 그런 지도자가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인터폴은 내일(21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는 제87차 연차총회에서 새 수장을 뽑는다.

총회에는 192개 회원국 대표가 참가한다.

김 부총재는 인터폴을 이끌던 중국 출신 멍훙웨이(孟宏偉) 총재가 지난달(10월) 부패 혐의로 중국 당국에 체포돼 사임한 후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경남 창원 출신인 김 부총재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제29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경찰에 몸담았다. 

경찰학 박사이자 외사 및 보안 분야에서 주요 직책을 맡았던 경찰 고위 간부 출신이다.

서울 성북경찰서장과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LA 경찰 주재관, 서울경찰청 보안부장, 경찰청 외사국장, 경남지방경찰청장 등을 거쳐 2015년 경기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을 끝으로 경찰을 떠났다.
총재 선거에는 러시아 출신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알렉산드르 프로코프추크 부총재가 유력 후보 중 한 명으로 올라 있다.

그러나 프로코프추크 부총재가 당선되면 인터폴이 푸틴 대통령에 비판적인 인사들을 탄압하는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