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 대통령 "2차 북미회담 평화 가져올 것"...펜스 "北과 소통 부탁"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1.15.2018 04:22 AM 수정 11.15.2018 04:23 AM 조회 938
<앵커>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가 교착 상태에 놓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2차 북미회담은 완전한 비핵화에 큰 진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펜스 부통령은 북측과 긴밀히 소통해 달라며 문 대통령에게 중재 역할을 다시 요청하면서 대북 제재는 이행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밝혔습니다.

<리포트>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美 부통령은 35분 동안 회담하며 한반도 정세와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협의했습니다.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 큰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아직 할 일도 많다면서, 궁극적인 목표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CVID라고 강조했습니다.현시점에서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됩니다.펜스 부통령은 한미 양국의 흔들림 없는 대북 제재 공조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제재 완화가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 미국의 인식은 아직 거리가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담에서 대북 제재 문제보다는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관해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대화가 오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북한과 더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대화가 소강 국면에 놓인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이 다시 요구되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