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11/01/2018 17:25:49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는 중간선거를 닷새 앞두고 오늘 발표된 주요언론의 여론조사에 상원은 공화당, 하원은 민주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2.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이 8년만에 하원을 탈환하고 공화당은 상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양당 지지층의 투표율과 더불어 불법 이민 이슈가 막판 변수가 될 전망이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을 지원하기 위한 최후 승부수로 이민과의 전쟁을 밀어부치고 있다. 미국에서 태어나면 누구나 시민권을 부여받는 출생 시민권제도를 폐지하겠다고 천명한데 이어 캐러밴이민 행렬을 막기 위해 국경에 배치한 미군병력을 5천200명에서 최대 1만 5천명까지 증강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4.멕시코 정부가 중미 출신 이민자 행렬 캐러밴에 포함된 일부 불법 입국자를 체포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멕시코는 그동안 강온 전력을 병행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계속되는 압박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캐러밴에 엄격한 이민기준을 적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5.오는 일요일 일광절약시간제 서머타임이 해제되면서 새벽 2시가 1시로 앞 당겨진다.

이에 따라 생체리듬이 바뀌게 되고 한국행 항공편 시간 등도 변경된다.

 

6.빅원 진앙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은 임페리얼 카운티 솔튼 호에서 지반 운동에 따른 이상 징후가 포착됐다. 진흙 구덩이 발생 빈도가 빨라졌기 때문인데 일각에서는 빅원 전조가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7.전동 스쿠터가 친환경적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전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유명 전동 스쿠터 업체인 라임이 자체 발화위험으로 수천여대의 스쿠터를 리콜했던 사실이 뒤늦에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8.국무부는 북한의 제재 완화 공세에 대해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며 선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정은 의 국제사회의 제재를 강하게 비난한 데 따른 것이다.

 

9.미국의 대 이란 석유 수출 금지 제재가 동부시간 오는5일 새벽 0시부터 시작되면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10.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이 G-20 에서의 양자 정상회담을 앞두고 전화통화를 가져 무역전쟁을 휴전하고 북핵협력을 복원하는데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11.오늘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 정상이 무역 문제 등과 관련해 통화하고 긍정적인 논의를 나눴다는 소식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264.98포인트, 1.06%상승한 25,380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