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디스, 伊 신용등급 강등.. 투기등급 직전 단계

주형석 기자 입력 10.20.2018 07:16 AM 조회 2,855
이탈리아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돼 투기등급 직전 단계로 내려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어제(19일) 날짜로 이탈리아의 국가신용등급을 Baa2에서 Baa3로 한단계 더 낮췄다.

이탈리아는 재정지출 확대 문제로 유럽연합, EU와 최근들어 충돌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무디스가 이탈리아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것이다. 

이탈리아 경제가 국내외 충격에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 경제 여건 자체는 양호하다며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매겼다. 

하지만, 국가신용등급이 한단계 더 낮아짐에 따라 이탈리아에는 상당한 타격이 될 전망이다.

이번에 이탈리아가 받은 Baa3는 투자등급의 마지막으로 투자 부적격 투기등급 가운데 가장 높은 Ba1보다 한 단계 위다. 

무디스는 등급 강등의 주요 원인으로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발표한 예산을 지목했다. 

반체제 정당인 ‘오성운동’과 극우성향의 ‘동맹’이 결성한 이탈리아 연립정권은 재정적자 규모를 전임 정부 계획보다 3배나 대폭 늘려 국내총생산, GDP 2.4%로 설정했고, 이 내년(2019년) 예산안을 최근 EU에 제출했고, 이 때문에 EU와 마찰을 빚고있다. 

무디스는 이같은 새 이탈리아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 운용으로 이탈리아 부채가 감소하지 않고 향후 몇년간 현재 130% 수준에 머물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 때문에 이탈리아가 국내나 외부에서 기인하는 충격, 특히 경제성장 약화에 취약해진다고 악영향을 우려했다. 

유로존의 경제 3위국인 이탈리아는 새 정부의 확장적 예산안 때문에 최근 몇 주 동안 국채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불안감이 증폭됐다. 

독일과 이탈리아의 10년만기 상환 국채 수익률 격차는 어제(19일) 기준으로 5년반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올해 6월 집권한 ‘오성운동’과 ‘동맹’의 이탈리아 연립정권은 활력이 떨어진 경제 부양을 위해 지출을 늘려야 한다고 줄곧 강조해왔다. 

최근 발표된 예산안에는 저소득자들을 위한 최저임금 도입, 감세, 2011년 도입된 연금개혁 완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무디스는 이탈리아 정부 지출의 대부분이 그 속성상 구조적이라서 많은 재정을 필요로 하고있고 되돌리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조치들로 국내총생산, GDP가 증가할 것이지만 정부 예상치보다는 그 효과가 덜할 것이라는 전망도 뒤따랐다. 

무디스는 이탈리아 정부의 경제계획이 단기에는 성장을 이끌 수 있겠지만 지속적 관점에서 볼 때 이탈리아의 보잘것없는 경제성장을 끌어올릴 일관적인 개혁 프로그램이 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EU의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원회는 이탈리아 예산안을 기각하고 과징금을 물리는 첫 공식 절차로 이탈리아 정부에 지난 18일 경고서한을 발송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정부는 EU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산안 집행을 강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무디스는 이같은 이탈리아를 둘러싼 혼란속에서도 이탈리아의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매긴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이탈리아에는 약화되는 재정적 전망의 균형을 잡을 중요한 신용역량이 있다며 그것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크고 다변화한 경제, GDP의 2% 이상인 경상수지 흑자, 거의 균형 잡힌 해외투자, 가계가 보유한 부의 높은 수준 등이 무디스가 꼽은 중요한 신용역량이 있는 이유들이었다. 

앞서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도 올해(2018년) 8월 31일 이탈리아 신용등급 BBB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으로 설정했다. 

다른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오는 26일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을 재검토할 계획이다.

S&P는 지난해(2017년) 10월 이탈리아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상향 조정하고 전망을 안정적으로 매겼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