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대통령-교황 55분 면담…단독 면담은 총 38분간 진행

박현경 기자 입력 10.18.2018 04:54 AM 조회 1,372
교황청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8일) 교황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38분간의 비공개 단독 면담을 포함해 총 55분간 면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현지시간 정오쯤 환영 행사가 열린 교황궁 광장에 도착해 간스바인 궁정장관의 영접을 받았다.

궁정장관으로부터 도열한 8명의 교황 의장단을 소개받은 문 대통령은 의장단과 인사를 나눈 후 교황궁 안으로 입장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났다.

12시 4분쯤 만난 두 사람은 면담 장소인 교황궁 2층 서재로 함께 이동했다.

문 대통령과 교황은 취재진 앞에서 인사말을 주고받았다.

문 대통령의 두 손을 꼭 잡은 교황은 이탈리아어로 "만나 뵙게 돼서 반갑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 역시 "만나 뵙게 돼 반갑다"고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교황청을 방문했지만 '디모테오'라는 세례명을 가진 가톨릭 신자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교황님을 뵙게 돼 너무 영광스럽다"면서 "오늘 '주교시노드'(세계주교대의원회의) 때문에 아주 바쁘실 텐데 이렇게 귀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어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를 하게 해주셔서 배려에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서재 의자에 착석한 문 대통령과 교황의 비공개 단독 면담은 낮 12시 10분부터 시작됐다.

이 면담에는 대전교구 소속으로 교황청 인류복음화성에 파견 근무 중인 한현택 신부만이 통역으로 배석했다.

단독 면담은 오후 12시 48분에 종료됐다.

면담 종료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국 측 수행원들을 소개한 다음 준비해 간 선물을 전달했고 교황 역시 준비한 선물을 문 대통령에게 전했다.

교황과 문 대통령은 선물의 의미를 서로에게 직접 설명했다고 한다.

이후 기념촬영을 한 문 대통령과 교황은 12시 59분쯤 모든 면담을 마쳤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