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차회담 '조기 개최' 강조한 문 대통령…북·미 10월 빅딜?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0.08.2018 04:49 PM 조회 1,292
[앵커]북한의 비핵화와 그에 따른 미국의 상응 조치를 놓고 '빅 딜'이 가시화 되면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생각보다 빨리 10월 중에도 열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조기 개최'를 언급했고, 미국 협상팀도 "2차 정상회담을 위한 의견 접근이 상당히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청와대는 지난 7일에도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실제로 북·미는 시간과 장소, 수송과 의전 등 실무적인 차원에서 상당 부분 이견을 좁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폼페이오 장관은 어제 브리핑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양측의 의견이 상당히 가까워졌다고 답했습니다.

당초 북·미 2차정상회담은 의제 조율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과, 미국의 중간선거 일정 등을 고려해 11월 6일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습니다.지난달 폼페이오 장관도 10월보다는 11월에 열릴 가능성이 더 크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하지만 북한이 플러스 알파를 내놓으며 적극적으로 협상에 뛰어들면서 속도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실무 협상도 곧 재개될 전망입니다.비건 대표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에게 가능한 빨리 만나자고 전달했으며,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