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 주민 5명 가운데 1명 빈곤층 .. 빈부격차 심화

이황 기자 입력 09.13.2018 01:29 PM 수정 09.13.2018 03:12 PM 조회 2,065
[앵커멘트]

전국적인 경기 호황에도 캘리포니아 주민 5명 가운데 1명은 빈곤층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최저 임금 인상에다 ‘완전 고용’에 가까운 취업률을 기록중이지만 지나치게 높은 주거 비용이 빈곤층을 양산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연방 센서스국이 어제(12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빈곤율은 13.4%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부 기준에 맞춘 통계이기 때문에 실제 빈곤율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예산, 정책 센터의 새라 킴벌린 분석가는 주거와 보육, 건간 관리 등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비용을 추산하면 빈곤율은 센서스 국의 발표보다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킴벌린 분석가가 지적한 비용을 적용하면 캘리포니아 주의 빈곤율은 센서스국이 집계한 13.4% 보다 5.6% 높은 19%로 추산됩니다.

전국 평균 빈곤율이 14.1% 인 것을 감안할 때 무려 4.9% 높은 수치입니다.

즉 캘리포니아 주민 5명 가운데 1명, 주 전체 인구의 750 만 여명 이상이   빈곤층에 속하는 것입니다.  

LA 카운티의 빈곤율은 24.3%로 캘리포니아 주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이 같은 통계는 캘리포니아 주의 빈부격차가 심해짐을 의미한다는 분석입니다.

전문가들은 ‘완전 고용’에 가까운 캘리포니아 주 고용 시장으로 늘어난 일자리 다수는 비교적 적은 연봉을 받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증가세는 정체되거나 줄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또 정체된 임금 인상폭에 비해 지속적으로 오르는 주거 비용은 빈부 격차를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캘리포니아 주 렌트비는 13.2%가 증가한 반면 연 평균 소득은 4.1% 증가한 데 그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는 설명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지속됨에 따라 현재 캘리포니아 주민 30% 이상은 수입의 절반 이상을 주거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어 빈곤층을 전락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비싼 주거비용으로 인해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렌트비 인상폭을 규제하는 등 주 정부 차원의 주거 정책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