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F, 노숙자 예산 조성위해 대기업에 ‘세금 폭탄’

문지혜 기자 입력 07.17.2018 04:09 PM 수정 07.17.2018 05:48 PM 조회 3,890
(Eric Risberg / Associated Press)
[앵커멘트]

LA만큼 노숙자 문제가 심각한 샌프란시스코 시가 노숙자 예산을 조성하기위해 대기업들에게 ‘특별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이 특별세 부과안은 오는 11월 주민투표에 부쳐져 어떤 결과가 나올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되고있습니다.

문지혜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샌프란시스코가 오는 11월 주민투표에서 대기업을 상대로 노숙자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게됩니다.

샌프란시스코 시 선거국은 어제(16일) 주민발의안 상정에 필요한 서명이 정족수를 채웠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발의안은 연매출 5천만 달러 이상인 대기업에 한해 세금을 0.5% 인상하는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최종 통과될 경우 샌프란시스코 시는 매년 3억 달러 상당의 세수를 거둬들일 수 있게됩니다.

이는 노숙자 관리에 배정된 시 정부 예산 2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이렇게 모인 세수는 노숙자 쉘터와 주거시설 건립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노숙자 급증은 샌프란시스코는 물론 LA를 포함한 캘리포니아 주 서부 해안 도시들의 고질적인 문제로 떠오르고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고임금 첨단기술 직종들이 늘어나면서 대도시 중심의 재개발이 가속화돼 저소득층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런던 브리드 시장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사안으로 넘쳐나는 노숙자 텐트를 꼽고, 취임 후 1년 안에 거리를 깨끗하게 만들겠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시애틀은 지난달(6월) 대기업 근로자 1명당 일정액씩 부과하기로 결정한 인두세 방침을 아마존, 스타벅스 측의 거센 반발로 백지화했습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 남부 마운틴뷰 시의회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대기업 특별세 주민발의안을 상정한 것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상공회의소 측은 애플, 구글, 우버, 트위터 등 실리콘밸리를 주축으로 천여개의 비즈니스가 영향을 받게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뉴스 문지혜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