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AT '노숙자 텐트는 늘었는데, 노숙자 수는 감소?!'

박현경 기자 입력 07.16.2018 06:51 AM 수정 07.16.2018 09:15 AM 조회 4,093
LA노숙자서비스국(LAHSA)의 노숙자 수 집계 방식이 과연 정확한지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내는 목소리가 높다고 LA타임스가 어제(15일) 보도했다.

LA노숙자서비스국이 지난 5월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올해 노숙자가 지내는 텐트와 차량은 모두 늘어났다.

노숙자가 지내는 차는 작년보다 무려 18%가 급증했고, 밴 차량 11% 그리고 텐트 4%씩 각각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노숙자 수가 줄어든 것에 대해 LA노숙자서비스국은 차량과 텐트 안에서 생활하는 각 노숙자 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LA노숙자서비스국은 지난 1월 자원봉사자 수천명을 동원해 노숙자 수를 집계했는데, 이 자원봉사자들의 경우 안전문제와 사생활 이슈 등을 이유로 노숙자 텐트나 차량의 수치만 조사할 뿐   그 안의 노숙자들이 몇 명 있는지 따로 세지는 않다.

대신 돈을 받고 일하는 직원들이 노숙자 5천여 명을 인터뷰해서 이들의 나이, 인종, 어디에서 왔는지 등 자세한 정보를 조사한다.

이같은 방식으로 작년의 경우 한 텐트 당 노숙자 1.691 명이 생활했다면 올해는 한 텐트 당 1.516명이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텐트 5개 당 한 사람이 감소한 셈이다.

이게 큰 차이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늘어난 텐트 수와 줄어든 텐트 안 노숙자 인구 등을 따져 계산해 보면 노숙자가 3백명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온다.

셸터와 밴 차량, RV 등도 마찬가지다.

결국은 노숙자 수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노숙자 집계 방식이 정확한 것인지에 대해 LA노숙자서비스국도 결함이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오류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같은 집계방식이 부정확하다고 판단한다고 LA타임스는 지적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