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0-2018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7/10/2018 07:41:41 | 수정 07/10/2018 07:41:41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NATO정상회의와 영국 공식 방문, 그리고 핀란드 헬싱키에서의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오늘 아침 출국했다.

 

2.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말 퇴임하는 앤서니 케네디 전 대법관의 후임으로 보수 성향이자 ‘대통령 특권 신봉자’로 알려진 브렛 캐버노 워싱턴DC 연방항소법원 판사를 지명했다.

 

3.    전국에서 가장 이민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불법체류자에 대한 운전면허 발급 반대 서명 운동까지 펼쳐지는 등, 반 이민 정책에 동조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4.    LA 한인타운 지역구, 즉 윌셔센터 코리아타운 주민의회 내 한인 커뮤니티 목소리를 높이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 시작됐지만 갈 길이 멀다.  우선 영어를 구사하는 차세대 한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5.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미북정상회담 직후 밝힌 한미 연합훈련 중단 방침에 따라 미국이 아낀 비용은 1,400만 달러 가량에 불과하다고 뉴스위크가 보도했다.

 

6.    한국 정부가 다음 달로 예정됐던 국가 차원의 전시대비태세 훈련인 ‘을지연습’을 올해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일부에서는 안보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    한국의 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따라 20대 국회 전반기가 종료된 이후 지난 5월 30일부터 계속됐던 입법부 공백 사태가 41일 만에 해소됐다.

 

8.    한국에선 중국 제약회사의 원료를 사용한 고혈압약에 발암 물질이 포함됐을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는 이에 해당하는 고혈압약은 판매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9.    태국 동굴에 갇혔던 나머지 5명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들이 오늘 구조되면서 13명 모두가 생환에 성공했다. 보건 당국은 생환된 소년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다고 밝혔다.

 

10. 테리사 메이 총리가 추진하는 '소프트 브렉시트' 계획에 반발한 내각들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메이 총리의 불신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 64%는 브렉시트 협상에 관한 한 메이 총리를 신뢰하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11. 지난해 7월 간암으로 별세한 중국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의 부인 류샤가 8년 만에 자유의 몸이 돼 중국을 떠나 독일 베를린에 도착했다.

 

12. 오늘 11시부터 러시아 월드컵 준결승 프랑스와 벨기에 전이 벌어진다. 출전 선수 대부분이 유럽 빅 5 리그 선수들이어서 실질적인 결승전이라는 평가 속에, 프랑스가 약간 우세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13. 다저스가 파드레스를 8:2로 대파했다. 클레이튼 커쇼가 6이닝 무실점으로 생애 2천 이닝 돌파를 기념했고,  푸이그 부상으로 대신 올라 온 앤드류 톨스가 2타점, 2루타 포함 2안타, 1BB로 복귀에 성공했다.

 

14. 날씨

  


최영호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