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9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7/09/2018 16:24:37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계약과 악수를 지킬 것으로 확신한다며 회의론을 일축한 대신 중국이 부정적 압력을 가하는 것일수도 있다며

중국 배후설을 제기했다.

 

2.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북한의 약속은 여전할 뿐 아니라 더욱 강화됐다고 밝혔지만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미국내 조야의 비판론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DACA 추방유예정책의 폐지를 발표한 후에도 최근까지 9개월간 20만명의 워크 퍼밋을 승인했으며 최초 승인자들도 이례적으로 2만명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4.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으로 밀입국 부모와 자녀들이 강제 격리된 가운데 이들이 재결합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샌디에고 연방지법이 명령한 재결합 데드라인이 내일 끝나는 가운데 검찰측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추가 시간을 요청한 상태다.

 

5.미국내 대표적인 이민자 보호정책을 펼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반이민법 움직임이 일고 있다. 불법체류자들에게도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AB 60을 폐지하기 위한 주민발의안이 추진되고 있다.

 

6.캘리포니아 주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낙태법을 두고 게빈 뉴섬과 존 콕스 두 주지사 후보가 상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선거에서 누가 당선되는냐에 따라 낙태법의 존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된다.

 

7.LA한인타운 지역구인 월셔센터 코리아타운 주민의회가 의장과 부의장 선출은 물론 일부 대의원 교체에 나선다. 윌셔 주민의회는 오늘 저녁 회의를 갖고 의장 선거를 실시한다.

 

8.2주 넘게 동굴에 갇혔던 태국 축구팀 청소년 4명 더 구조돼 지금까지 모두 8명이 구조됐다. 고립된 13명 가운데 이제 5명이 남았는데 구조팀은 오늘 막바지 구조작업을 재개한다.

 

9.한달 전 동시에 취임한 스페인 총리와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이 2년 만에 처음으로 마주했다. 스페인 민주화 이후 최대 정치적 위기로 꼽혀온 카탈루냐 독립 추진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갈등이 어느 정도 해빙 국면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10.스타벅스가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에서 플라스틱 스트로를 없애기로 했다. 스토로가 해양 생물에게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하는 등 환경과 생물자원을 파괴하고 있다는 여론을 수용한 것이다.

 

11.미중 무역전쟁으로 태양광 판넬 가격이 급등해 캘리포니아 주의 태양광 설비 산업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오늘 뉴욕증시는 고용지표 호조와 은행 등 기업 실적 기대로 큰 폭으로 올랐다. 다우 지수는 320.11포인트, 1.31% 상승한 24,776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