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 화해 분위기 속 6·25 기념식…’평화ㆍ번영’ 강조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6.25.2018 05:03 AM 조회 1,472
<앵커>오늘은 6·25 전쟁이 발발한 지 68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이들을 기억하는 행사가 한국에서 열렸는데요. 최근의 남북 화해 분위기를 반영하듯 평화와 번영이 강조됐습니다.

<리포트>올해 6·25 전쟁 68주년 기념행사의 주제는 ‘희생으로 지킨 대한민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였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주요인사와 6·25 참전유공자 등 5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지난해 기념사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강조했던 이 총리는 올해는 남북 화해 분위기를 언급하며 “전쟁의 불안이 감돌던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정착이 모색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과거 6·25 기념식이 ‘안보와 애국심’에 방점을 찍었던 것과 달리 ‘평화와 번영’이 강조된 건 전례 없던 미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는 등 화해 무드가 무르익고 있는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군사분계선에 배치된 북한 장사정포의 후방 이전이 논의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논란이 되자 수습에 나섰습니다.앞서 국방부에서 부인했던 내용으로 이 총리 측은 “향후 남북군사회담에서 논의될 만한 과제의 하나라는 취지에서 한 얘기”라고 해명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