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러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공조"…철도·전력·보건분야 협력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6.22.2018 04:34 PM 조회 1,050
<앵커>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LA시간 오늘 아침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릴 동방경제포럼에 문 대통령을 초청해, 남·북·러 정상의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리포트>공식 환영식에 이어 열린 소규모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는 한국 외교 안보 정책의 중요한 축이라며 한반도 문제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습니다.푸틴 대통령도 남북-미북 정상 간 대화를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확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는 기술협력과 혁신을 통한 미래성장 동력 마련,철도, 전력, 가스 등 9개 분야 협력, 의료·보건 분야 협력 확대를 발표했습니다.특히 남북러 3각 협력사업에 대비해 철도, 전력망, 가스관 연결에 대한 공동 연구가 우선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또 논의된 지 11년 만에 한러간 FTA, 자유무역협정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는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문 대통령을 초청했는데, 김정은 위원장 역시 초청을 받은 상태여서 남북 정상 간 만남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빈 만찬 참석으로 이틀째 방문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LA시간 내일 아침 한국과 멕시코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이 열리는 도시로 이동해 경기를 관람하고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