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3-2018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6/13/2018 07:45:27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    한국에서 실시된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예상대로 여당의 압승이 확실시된다. 이 시간 현재 여당인 민주당은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가운데 대구, 경북, 제주를 뺀 14곳에서, 12곳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경북 김천만 뺀 11곳에서 앞서고 있다.

 

2.    가장 관심을 모았던 서울시장 2위 싸움에서는 김문수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앞서가고 있다. 당 전체의 사활을 걸었던 안철수 후보의 정치 생명이 위태로을 전망이다.

 

3.    ‘김부선 스캔들’로 네거티브 선거전이 됐던 경기도에선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당선이 확정됐고, ‘드루킹 파문’으로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은 경남에선 민주당 김경수 후보와 한국당 김태호 후보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4.    야권발 정계개편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밝혀 대표직 사임이 예상되고, 전패가 확실한 바른미래당은 당의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됐다.

 

5.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미북정상회담 결과 설명과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한미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6.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발언과 관련해 미북 간 대화 기간에는 대화를 진전시킬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혀 한미연합훈련의 일시 중단에 동의했다.

 

7.    주민의견이 묵살된 노숙자 쉘터 건립 강행과 에릭 가세티 LA시장의 한인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항의하는 규탄 시위가 어제 LA시청 앞에서 펼쳐졌다.

 

8.    LA한인타운 지역구 분할여부를 결정하는 우편투표 신청이 어제 마감됐다. 이젠 직접 투표날인 19일에 치뤄질 현장 투표에 직접 참가해 한인타운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할 상황이다.

 

9.    168년의 역사를 가진 캘리포니아주를 북가주, 남가주, 그리고 LA를 중심으로 하는 해안가의 캘리포니아 주 등, 세개의 독립된 주로 나누자는 주민발의안이 오는 11월 선거에 정식 상정된다.

 

10.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멕시코 등 북미 3국이 오늘 아침 실시된 FIFA 투표에서 경합지였던 모록코를 134:65로 누르고 2026년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됐다.

 

11. 3개의 홈런을 포함해 16개의 안타를 몰아친 다저스가 홈에서 텍사스 레인저스를 12:5로 대파했다. 한편 추신수선수는 시즌 12호 홈런을 때리며 한인 관중들에게 기쁨을 전해주었다.

 

12. 날씨

  


최영호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