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2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6/12/2018 17:20:15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미국과 북한이 첫 정상회담에서의 합의에 따라 다음주부터 고위급 회담을 열어 비핵화와 체제보장,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안을 협상하기로 해서 속도를 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12 첫 미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이 미사일 엔진 시험장 파괴에 나서고 미국이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는 등 비핵화와 체제보장을 맞교환하기 위한 행동 대 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3.역사적인 미북 정상회담 소식을 북한 매체도 신속하게 보도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안전 담보 제공을 확언했다고 전했다.

 

4.사상 첫 미북정상회담이 공동성명 발표로 마무리된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틀간 한국을 방문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5.LA한인타운 지역구 분할여부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인들의 소중한 한표가 절실한 상황이다. 우편투표 신청이 오늘 마감된 가운데 한인단체들은 배송된 우표투표 용지 재발송과 오는 19일 치뤄지는 현장투표 참여 독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6.주민의견이 묵살된 노숙자 쉘터 건립 강행과 에릭 가세티 LA시장의 한인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까지 주민들의 권리를 무시하는 시정부의 행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LA시청 앞에서 규탄시위가 펼쳐졌다.

 

7.오는 18일부터 펼쳐지는 라디오코리아 월드컵 합동 야외 응원전에는 다양한 행사와 먹거리까지 준비된다. K-POP 댄스와 모듬북 공연, 태권도 시범 그리고 맥도날드 무료 푸드트럭 이벤트 등이 마련돼 응원열기를 고조시키게 된다.

 

8.한국의 제7회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투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앞으로 정국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민주당은 예상대로 압승을 거둔다면 정국 주도권을 잡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 지도부 책임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9.LA지역 집값과 렌트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절반 정도의 주민들이 필수 생활비를 버는 것도 버거운 것으로 조사됐다. LA카운티 인구의 절반이 소득의 30%이상을 렌트비로 지출하고 있는 상황과도 맞물린다.

 

10.거대 통신업체 AT&T와 복합미디어 그룹 타임워너의 합병이 법원의 승인 결정으로 초읽기에 들어갔다. 워싱턴 DC연방지방법원은 연방법무부가 이들 기업의 합병에 대해 요구한 차단명령 청구소송을 기각했다.

 

11.연방준비제도가 내일 이틀간에 거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를 마친 뒤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이 유력하다.

 

12.오늘 뉴욕증시는 미북정상회담 합의에도 불구하고 하루 앞으로 다가온 연준의 FOMC 회의에 대한 부담이 지속하면서 혼조세로 마감했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