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미 정상 통화…"북한 비핵화, 단계마다 긴밀 공조", 통상분야 '신경전'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16.2018 05:09 PM 수정 03.16.2018 05:11 PM 조회 2,146
<앵커>LA시간 오늘 아침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긴밀한 공조를 계속하기로 했지만, 통상 문제에 대해서는 양보 없는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리포트>문재인 대통령은 LA시간 오늘 아침 6시부터 35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한반도 정세변화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한국 대표단의 중국과 러시아, 일본 방문결과를 설명하고 해당 국가들이 북미 정상회담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한반도 비핵화는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를 위해 결코 양보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과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면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잘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북한이 적극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매 단계마다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통상 문제에 대해선 양보 없는 신경전이 이어졌습니다.문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25% 철강 관세를 부과 움직임과 관련해 한국에 대한 예외 적용을 우회적으로 촉구했습니다.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공조가 얼마나 굳건한지 대외적으로 보여줘야 할 시점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한국 대표단이 보다 융통성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이 관심을 기울여 달라며 우리 측의 양보를 요구했습니다.

두 정상은 앞으로도 북한 문제나 통상 문제로 필요하면 언제든 통화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