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3일 모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3/13/2018 07:47:10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이명박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헌정 사상 다섯번 째로 피의자 신분으로 LA시간 오늘 저녁 검찰 조사를 받는다. 검찰 조사를 앞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특별한 외부 활동 없이 자택에서 변호인단과 최종 점검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2.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는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같은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혐의만 10개이다 보니 밤샘 조사는 불가피해 보인다.

 

3.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 뒤 6일 만에 영장을 청구했던 사례를 볼 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 여부도 일주일 안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전격 경질하고 후임에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 CIA국장을 내정했다. 새 CIA국장에는 지나 해스펠 부국장을 내정해 첫 여성 CIA국장이 탄생되게 됐다.

 

5.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는 김정은이 핵미사일 실험이 중단됐다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기 전에는 북한에 제재완화나 어떤한 양보도 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는 등 대표적인 대북강경파로 북미정상회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6.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취임 후 처음으로 캘리포니아 주를 방문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샌디에고 미라마 해병대 기지에 도착한 뒤 곧바로 멕시코 국경 오테이 메사에서 30피트에 달하는 국경 장벽 시제품 건설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7.대대적인 이민단속에 나서고 있는 이민세관단속국 ICE는 전과자들을 중심으로 단속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전과가 없는 불법체류자들도 대거 체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샌디에도 ICE 지부에서 체포된 불체자 10명 가운데 7명은 단순 체류시한 위반자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8.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오바마 케어의 가입 의무조항을 삭제하면서 당장 내년부터 무험자들이 수천 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가입자 감소에 따라 보험사들의 보험료 대폭 인상은 불가피할 전망여서 저소득층 의료 혜택 폭은 더욱 좁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9.최근들어 DWP나 남가주 에디슨사 등을 사칭하는 사기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기범들은 수신자의 개인정보를 미리 알고 치밀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0.노벨 문학상과 공쿠르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으로 불리는 맨부커 상 후보에 작가 한강이 소설집 ‘흰’으로 다시 이름을 올렸다. 2년 전 채식주의자로 이 부문 수상을 한 데 이어 두 번째 후보 지명이다.

 

11.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9%로 하향 조정했다. OECD는 보호무역주의와 통화정책 정상화 생산성 하락 등은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