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의용·서훈, 내일 방미…트럼프에 김정은 메시지 전달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06.2018 04:03 PM 수정 03.06.2018 04:07 PM 조회 1,161
<앵커>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내일 미국을 방문합니다. 평양에서 가져온 결과를 보여주면서 미국한테 대화를 시작할만 하지 않냐고 설득을 할 텐데 가능성은 일단 높아졌다는 평가입니다.

<리포트>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내일 미국으로 출발합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두 사람의 방미 일정을 공식 확인했습니다.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김 위원장과 나눈 대화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하고 북미대화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관계자는 "정 실장과 서 원장이 내일 미국으로 출발할 예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면담이 확정됐는지는 알지 못하며, 확실하지 않지만 1박 2일 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정 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서 원장은 마이크 폼페오 미 CIA 국장 등과도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북특사단은 어제 1박 2일 일정의 평양 방문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뒤 언론 브리핑을 통해 '4월 말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 김 위원장과의 합의 결과를 공개했습니다.특히 수석특사인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와 북미회담에 분명한 의지를 밝혔다고 전하면서 "미국에 전달할 북한 입장을 별도로 추가로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실장은 미국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 서 원장은 일본을 각각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주변 4강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끌어낼 방침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