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5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3/05/2018 17:44:20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이 김정은과 회동한 자리에서 정상회담 문제를 포함해 합의가 있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북한 매체들도 김정은이 특사단을 접견한 소식을 보도하면서 정상회담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고 만족한 합의를 봤다고 전했다.

 

2.남북한이 특사를 교환하며 핵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대화까지 모색하는 외교전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핵심 담당자 교체로 진용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새 외교국면에 따라갈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을 사고 있다.

 

3.미국 정부가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사건 등이 이유가 됐는데 남북대화 분위기와 무관하게 미국의 대북 제재와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4.최근 미국과 한국에서 성폭력 고발 캠페인 미투운동이 활발해 지고 있는 가운데 LA한인사회내에서도 관련 고발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쉬쉬하던 기존 성추행과 성폭력 사례들이 미투 운동을 통해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5.LA한인타운 피오피코 도서관 주차장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안이 한층 구체적으로 발표됐다. 공원에는 놀이터와 애완견 공원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6.최근 교내 총격이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면서 총기규제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총기 판매는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행정부가 총기규제에 나서지 않기 때문에 총기 사재기에 나설 필요가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7.연방이민세관단속국 ICE의 대대적인 이민 단속으로 북가주에서 수 백명의 불법 체류자들이 체포된 가운데 단속이 농가에도 확대되고 있다. 북가주 컨 카운티에서 불법체류 농장근로자 26명이 체포됐다.

 

8.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부과를 강행할 태세를 보이는데 대해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같은 공화당 지도부가 반기를 들고 있어 자중지란을 겪고 있다.

 

9.트럼프 대통령의 모든 수입철강.알루미늄 제품 고율 관세 부과 결정으로 인해 촉발된 미국과 유럽연합간 무역전쟁 위기가 점점 더 격화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미국이 불공정하고 일방적인 조치를 취하면 이에 상승한 보복조치로 대응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10.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5월로 예정돼 이스라엘 주재 미국대사관 이전행사에 가능하면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방문할 경우 팔레스타인 등 아랍진영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11.어제 열린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역대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부문 상을 여러 작품에 골고루 분배한 데다 딱히 이변이라고 할만한 수상작이 없어 행사 자체는 긴장감이 떨어지고 밋밋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12.LA다저스 류현진이 올해 첫 실전 등판에서 1실점을 기록했다. 류현진은 시카고 화이트삭스와 비공식 경기인 B게임에 선발등판해 2 2/3이닝 동안 안타 3를 맞고 1실점 했다.

 

13.오늘 뉴욕증시는 미국발 무역전쟁 우려 완화에 상승했다. 다우 지수는 336.7포인트, 1.37% 상승한 24,874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