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3/02/2018 17:24:06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미국이 북한과 거래한 중국 대형은행들까지 제재해 김정은 정권의 돈줄을 봉쇄하는 초강경 조치를 고려 했다가 지구촌 금융시장의 대혼란을 우려해 유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2.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가 이르면 다음 주 북한에 갈 것으로 보인다. 무게감 있는 인사가 단장을 맡는 고위급 대표단이 꾸려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고위급 특사단이 언제 북한으로 갈지, 북한에 가서 누구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미 국무부는 북한이 자국민에게 국제법상 금지된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추가 대북제재에 나섰다.이번 조치는 북한이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을 맹독성 신경작용제인 VX로 암살한 것이 배경이며 북한 정권을 더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며 무역전쟁에 돌입하고 있어 미국내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의 가격상승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결과를 초래해 최악의 자충수가 될 것으로 비판받고 있다.

 

5.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관세 폭탄을 부과하기로 한 것에 대해 미국의 최대 무역 적자국인 중국보다는 동맹국에 피해가 갈 것이라는 분석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6.이번주 LA를 비롯해 남가주 일대 강력한 겨울 폭풍이 불어닥치면서 가뭄 해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주의 가뭄이 심각한 수준이어서 시에라 네바다의 스노우팩이 정상수치를 회복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7.매물 부족에 온라인 부동산 사이트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최근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주택 매물을 보지도 않고 오퍼를 넣는 것이 다반사다. 특히 LA지역에서는 최소 한차례 이상 매물을 보지 않고 오퍼를 넣은 첫 주택구입자들이 무려 과반에 달했다.

 

8.한국에서 미투 운동이 확산하면서 대학가에서 성폭력 문제가 공론화하고 있다. 교수에게 성추행이나 성희롱을 당했다는 학생들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9.노로바이러스 감염 혹은 감기로 시범경기 첫 등판을 미룬 류현진이 빠르면 오는 5일 마운드에 오를 전망이다. MLB닷컴은 류현진이 5일 시카고 화이트삭스와의 시범경기에 선발 등판할 수 있다고 밝혔다.

 

10.지난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희대의 작품상 정정 발표 소동에 휘말렸던 원로배우 워런 비티와 페이 더너웨이가 오는 일요일 열리는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작품상 발표와 시상을 맡게됐다.

 

11.오늘 뉴욕증시는 헬스케어주가 1% 정도 오른 가운데 혼조세로 마감됐다. 다우 지수는 70.92포인트, 0.29% 하락한 24,538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