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26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2/26/2018 17:42:34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직접 대화와 관련해 그들은 대화를 원하고 있지만 미국은 오직 적절한 조건 아래에서만 대화할 것이며 그렇치 않으면 대화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2.대북 초강경파인 존 볼튼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북한의 대화 의사를 선전 전략의 일환으로 일축했다. 또 미국의 대북 군사 공격은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역량을 완성하기 전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3.북한 대표단이 어제 하루 종일 숙소에서 나오지 않았다. 대신 청와대 안보실장이 찾아가 만났는데 미국과 대화하겠다는 뜻을 다시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폐막식때 북한 대표단에게 비핵화를 어떤 식으로 해야하는지 방법론까지 이야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4.연방대법원이 신속심리를 거부함에 따라 DACA 추방유예정책은 3월 5일 폐지일 후에도 1년이상 유지 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특히 이민개혁법 협상에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보수강경파들이 불리해져 가족이민 축소 등은 얻어내기 힘들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5.연방이민세관단속국 ICE가 최근 남가주에서 강력한 이민단속을 벌이면서 상당수 불법체류 신분의 노동자들이 지레 겁먹고 스스로 직장을 나오지 않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일손이 부족해지는 업주들은 비지니스 운영이 힘들어질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6.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총기 규제 입법을 위해 오는28일 연방의원들과 만난다. 이번 회동에서는 총기 소지 가능한 나이를 높이거나 총기 구매자의 신원 확인 강화 등 현재 거론되고 있는 여러 방안들 중에 어떤 안을 입법화할 지 논의될 예정이다.

 

7.흑인 인권운동가인 제시 잭슨 목사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기리는 뉴욕한인회관 평화의 소녀상에 헌화하고 일본의 소극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8.우버나 리프트 등 차량공유서비스가 교통체증을 완화시킬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실제로는 오히려 도로를 더욱 혼잡하게 만들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 가능성이 현실화하자 중국 안팍에서 절대 권력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백악관은 이는 중국이 결정할 내정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10.연초부터 거센 통상압박에 나서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산업 회생과 일자리 창출을 내세워 관세 폭탄 강행 의지를 거듭 밝혔다.

 

11.오늘 뉴욕증시는 미국 국채 금리가 내림세를 보이면서 금리 인상에대한 우려를 완화한 영향으로 강세를 나타냈다. 다우 지수는 399.28포인트, 1.58% 상승한 25,709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