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2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12/2018 17:35:21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의 거지소굴 발언으로 충격에 휩싸인 아이티와 엘살바도르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아이티 정부는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중미와 아프리카 국가를 겨냥한 거지소굴 발언을 인종차별주의적인 것이라고 비난하고 자국 주재 미 대사를 소환해 항의했다.

 

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드리머 구제안을 거부하며 아이티와 아프리카 국가들을 겨냥해 거지소굴로 비하했다는 논란이 가열되고 있어 DACA 이민빅딜까지 위태로워지고 있다.

 

3.트럼프 대통령이 미 정보기관에서 인질 정책 분석가로 일하는 한인여성에게

왜 예쁜 한국 여성이 대북협상 파트에서 일하지 않고 다른 일을 하느냐는 식으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4.연초부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신건강 논란이 야기된 가운데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백악관 주치의 로니 잭슨 박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검진 결과 건강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고 밝혔다.

 

5.내일 1월13일은  미주한인의 날 115주년이다. 조국 독립과 아메리카 드림을 품은 선조들의 하와이에 첫발을 내디딘 뜻 깊은 날을 맞아 LA한인사회에서 다양한 기념행사가 이이지고 있다.

 

6.3.1운동 100주년을 1년 앞두고 한국에서 3.1운동을 유네스코 기록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노력에 한창인 가운데 LA한인단체들도 이에 동참하고 나섰다. LA각지에 잠들어 있는 3.1운동 기록들을 발굴해 한국 정부가 보관중인 자료와 함께 유네스코 본부에 제출하고 내년까지 등재 신청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7.홍명기 듀라코트 회장이 미국내 최초로 한인 이름이 붙어진 대학 기구인 UC 리버사이드 대학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에 37만 달러를 쾌척했다.

 

8.백페이지 닷컴이나 크레이그리스트와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가 성매매 알선의 온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영어가 부족한 여성들은 구글 번역기까지 돌려 호객행위를 하고 있는데 단속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9.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남북대화와 해빙에 맞춰 전쟁 대신 대화로 급선회 했지만 올림픽 이후 북미대화, 핵협상까지 성사시킬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10.한국정부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실무회담을 15일에 열자고 제의하면서 북측이 이에 응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한국 법무부가 이틀전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까지 거론한 이후 청와대에 민원 글이 폭주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야권은 정부의 정책 혼선을 비판하면서 맹공을 펼쳤고 청와대와 여당은 말을 아끼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12.1960대 미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최악의 인권운동가 살해 사건 미시시피 버닝의 주범 에드거 레이 킬런이 교도소 병원에서 사망했다.

 

13.오늘 뉴욕증시에서 3대 주요 지수는 기업들의 실적 호조에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했다. 다우 지수는 228.46포인트, 0.89% 상승한 25,803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