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1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11/2018 17:24:39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문재인 대통령이 LA시간 어제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서 오늘은 중국 시진핑 주석과 전화통화를 했다. 남북 대화를 계기로 미국과 중국 양쪽과 더 자주 이야기를 나누면서 뜻을 모으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2.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남북 간 해빙 기류가 미국의 대북 전략에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내에선 트럼프 행정부가 대화의 길로 가려는 것인지, 아니면 전쟁의 길로 가려는 것인지 혼란스러움이 이어지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3.북미대화를 견인하기 위한 미국측 조치와 관련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한두 달 연기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훈련 규모를 축소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에 제기됐다.

 

4.트럼프 행정부가 저소득층 정부의료보험인 메디케이드 이용자들 가운데 일반 성인 3천만명 안팎에 대해서는 취업 또는 자원봉사를 요구키로 결정해 논란을 사고 있다.

 

5.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DACA 해결을 위한 첫번째 초당 합의안을 거부해 이민빅딜을 타결짓지 못했다. 이에따라 드리머 보호법안과 국경안전 강화 등 4가지 분야의 구체적인 방안을 놓고 줄달리기 협상을 계속하게 됐다.

 

6.북가주 실리콘밸리 중국인들이 아메리칸 드림을 버리고 귀국러시를 이루고 있다. 중국내 미국과 경쟁할 만한 친 IT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데다 아시아계 이민자들의 고위직 상승을 막는 미국사회내 높은 장벽도 이탈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7.LA도로내 빽빽한 차량들 틈으로 자전거까지 합세해 위험천만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LA에서 자전거와 차량간 교통사고로 자전거를 타던 26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8.역대 동계올림픽 개최지 가운데 상당수가 오는 2050년쯤이면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 온난화로 동계올림픽을 다시 개최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연방준비제도는 오는 3월과 6월 잇따라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라면 기준금리는 3월에 1.75~2.00%로 높아지고 6월에는 2%대에 진입하게 된다.

 

10.오늘 뉴욕증시에서 3대 주요지수는 기업들의 실적 개선 등으로 동시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 지수는 205.6포인트0.81% 상승한 25,574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