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9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9/2018 17:45:39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문재인 대통령이 새해를 맞아 신년사 발표에 이어 기자회견을 열었다. 집권 2년차 를 맞아 남북 관계를 비롯한 외교 현안은 물론 국정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2.2년 1개월 만에 마주 앉은 남북이 고위급 회담을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첫 걸음을 뗐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뛰어넘어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3.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와 군사회담 동의 등에 합의한 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에 대해 미국에선 남북간 올림픽 해빙을 얻어낸 외교적 돌파구를 마련했지만 북미간 핵미사일 대치에는 변함이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4.남가주 산불 피해 지역에 폭풍우로 산사태가 발생해 주민 5명이 숨지는 등 인명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산타바라라 몬테시토 지역에 이틀 연속 몰아친 폭풍우로 발생한 산사태 현장에서 시신 5구가 수습됐다.

 

5.새해들어 메디케어 관련 혜택들도 일부 변경되고 새로운 플랜들도 나와 선택폭이 넓어졌다. 이번달부터 파트 B프리미엄이 상승했고 4월에는 새 메디케어 카드가 일제히 발급된다.

 

6.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우선 DACA 드리머 보호법안과 국경안전 부터 합의한 후에 포괄이민개혁 을 추진하자는 2단계 방안을 제안하고 나서 이민빅딜 타결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7.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생활과 러시아 유착 의혹을 담은 이른바 트럼프 X파일 논란이 위싱턴 정가를 다시 달구고 있다.

 

8.세계은행은 올해 세계 경제가 꾸준한 회복세를 유지하면서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경제가 상승세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판단한 근거로 미국 등 선진국의 투자 회복과 브라질.러시아 등 원자재 수출국의 수출 증가 등을 들었다.

 

9.오늘 뉴욕증시에서 3대 주요 지수는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 등으로 동시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우 지수는 102포인트, 0.41% 상승한 15,385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