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5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5/2018 17:27:32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지난 2일 중국인들을 밀입국 시킨 30대 한인이 체포됐다. 체포된 한인은 중국인 3명으로 부터 거액의 돈을 받고 이들을 자동차 트렁크에 숨겨 멕시코에서 캘리포니아 주로 국경을 넘으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2.수년간 고공행진하던 LA지역 렌트가 점점 안정을 되찾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신규 아파트, 콘도 등 매물이 급증하면서 가격 경쟁이 붙고 이미 소득수준을 휠씬 넘어선 렌트비 거품이 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3.남북은 오늘 판문점 채널을 통해 9일로 예정된 고위급회담의 대표단 구성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빠르면 오늘 대표단 구성 협의가 완료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4.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평창올림픽과 남북대화를 지켜보며 측면 지원하되 모든 제안에 한미가 공조해 대응하고 한국의 지나친 양보시에는 제동을 건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5.트럼프 행정부는 이미 한미군사훈련 연기로 올림픽과 남북대화를 측면 지원하고 나섰지만 김정은 정권 의 핵문제에 대한 태도변화없이 문재인 정부가 지나치게 양보하면 강하게 제동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

 

6.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과거처럼 유약하게 대화만 추진하지 않겠다면서 새 정부의 대북 정책을 믿고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7.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만약 외교적 노력이 북한의 핵무기 추구를 종식하는 데 실패한다면 강력한 대북 군사행동이 하나의 옵션으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8.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이동하는 대형 함정 등 표적을 500마일 밖에서도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최첨단 스텔스 장거리 대함미사일을 연내에 장착해 운영한다.

 

9.트럼프 행정부가 DACA 드리머들에게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대신 국경장벽 건설 예산으로 10년간 180억 달러 배정을 맞교환하려 시도하고 나서 이민빅딜이 주목된다.

 

10.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안팎 인물들의 충격적 인터뷰를 담은 책 ‘화염과 분노: 트럼프 백악관의 내부’가 출간과 동시에 온.오프라인 서점가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11.버몬트 주하원이 기호용 마리화나 소지를 합법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버몬트 주 하원의 법안 통과는 제프 세션스 법무부 장관이 마리화나 합법화 정책에 제동을 거는 지침 폐기안을 발표하고나서 불과 몇시간 만에 이뤄졌다.

 

12.이란 시위 사태와 관련해 미국의 요구로 열린 유엔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미국과 안보리에서의 논의에 반대하는 이사국 간의 충돌이 빚어졌다. 당사국인 이란을 물론 러시아에 이어 미국의 우방국인 프랑스까지 나서 이란이 시위 사태를 안보리에서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13.오늘 뉴욕증시에서 3대 주요는 고용지표가 시장 예상에 미치지 못했음에도 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 지수는 220.74포인트, 0.88% 상승한 25,295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