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4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4/2018 17:26:23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중에는 한미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한데 이어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3월에 열리는 패럴림픽이 폐막한 이후에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대통령의 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미국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

 

2.남북 판문점 연락 채널이 정상화된 지 사흘째인 오늘도 업무 개시통화를 비롯해 남북 간 통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북측은 한국측의 고위급 회담 제안에 대해 아직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가운데 한국 정부는 북측의 답변을 차분이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3.북동부가 한파와 강풍,폭설을 동반한 겨울 폭풍으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현재까지 10여명이 숨졌고 수만가구에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가하면 항공기 결항과 기차 운행이 중단돼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00마일 국경장벽 대신에 국경펜스를 포함한 국경안전조치만으로도 DACA 드리머들에게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이민빅딜을 타결지을 뜻을 밝혀 1월중 성사가 기대되고 있다.

 

5.오늘 새벽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규모 4.4의 지진이 발생해 수백만여명의 주민들이 흔들림을 느꼈다. 지진 전문가들은 이스트 베이 아래를 지나는 단층이 150년 동안 긴 휴면기간을 거치면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 됐다고 경고했다.

 

6.제프 세션스 법무부 장관이 캘리포니아 주를 비롯한 여러 주에서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 세션스 장관이 마리화나 합법화 정책에 제동을 걸면서 캘리포니아 주와 네바다 주 등에서 큰 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7.캘리포니아 주에서 2040년 이후 모든 화석연료 차량의 출시를 금지하는 법안이 제출됐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2040년 1월부터 휘발유와 경유 등 화석연료로 구동되는 차량의 판매가 전면 금지된다.

 

8.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 CDC가 이콜라이 박테리아에 감염됐을 수 있는 상추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캘리포니아 주를 비롯해 뉴욕과 일리노이 등 13개 주와 캐나다에서 60여명의 이콜라이 감염 환자가 발생했다. 

 

9.LA카운티에서 성관계를 통한 지카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돼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카운티 공공보건국은 한 여성이 지난해 11월 멕시코 여행을 다녀왔던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갖고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10.한미 통상 당국이 내일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개정협상을 시작한다. 미국은 이번 협상에서 자동차와 농축산물 분야 등에서 강력한 개정 압박을 할 것으로 보여 양국간 치열한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11.오늘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민간고용 호조 등으로 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 지수는 152.45포인트, 0.61% 상승한 25,075에서 거래를 마쳐 사상 처음으로 25,000선을 넘어섰다.

 

12.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차 탈선가 발생해 최소 18명이 숨지고 250여명이 다쳤다.

현지 당국은 트럭 운전자가 열차 속도를 잘못 계산해 철로를 황급히 건너려다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13.토트넘의 손흥민이 2018년 첫 골을 신고하며 팀의 4경기 무패 행진을 이끌었다. 손흥민은 웨스트햄과의 홈경기에서 팀이 0-1로 끌려가던 후반 39분 1-1 동점 골을 터뜨렸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