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1/2018 17:31:15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북한 김정은이 한국과 미국에게 정반대 메시지를 담은 신년사를 내놨다. 한국에게는 평창 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낼 수 있다면서 대화 제안을 내놨고 미국에는 자신의 책상위에 핵 단추가 놓였다면서 위협을 이어갔다.

 

2.김정은의 신년사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켜보자라며 구체적인 대응은 자제했다. 미 언론들은 한국에 화해제안을 내놓아 해빙의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한미간, 미중간 틈새벌리기 의도도 있어 핵협상 국면으로 전환될지는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신년 국정운영 비전에서 위대한 미국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2018은 미국이 급속히 강해지고 현명해지는 위대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4.트럼프 행정부가 전문직 취업 H-1B 비자 발급을 더욱 까다롭게 제한할 채비를 하고 있다. 영주권을 신청하면 비자 유효기간이 6년후에도 무제한 연장하는 이른바 7년차 연장을 폐지하고 컴퓨터 추첨시에도 고숙력, 고임금 신청자들 부터 우선 배정하는 계획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5.오늘부터 캘리포니아 주에서 기호용 마리화나 판매가 허용됐다. 전문가들은 캘리포니아 주의 마리화나 판매는 다른 주와 달리 주민생활과 지역 경제, 범죄율 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6.새해맞이로 들뜬 미 전역에서는 총격 사건이 잇따랐다. 뉴저지주에서 10대 아들이 쏜 총에 일가족 3명이 숨지는가 하면 경찰관 5명은 매복한 범인이 쏜 총에 맞아 숨지거나 다쳤다.

 

7.새해맞이가 한창이던 영국 런던에서 시비 끝에 흉기를 휘두른 사건이 발생해 4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쳤다. 러시아 곳곳에서는 새해맞이 폭죽을 터트리는 과정에서 20명 이상이 부상했다.

 

8.이명박 전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과 관련해 이면계약은 없었다고 밝혔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특사 방문이 핵폐기물 반입이나 군사지원은 등과 관련 있다는 언론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9.이란의 반정부.반체제 시위가 닷새 째 지속되고 있다. 8년 만에 발생한 대규모 시위는 전국으로 확대돼 연일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며 사망자도 속출하고 있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