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7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12/27/2017 17:27:12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새해 1월부터 캘리포니아 주에서 무려 860여건의 다양한 노동과 부동산 관련 법안들이 시행에 들어간다. 최저 임금 인상부터 직장인 무급휴가, 입주자 이민신분 비공개까지 주민들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법안들이 많다.

 

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임기첫해인 올 한해 주요 선거공약 가운데 유일하게 감세안을 법제화했고 오바마 정책 10여개를 뒤집으며 연방대법원의 5대 4 보혁구도를 유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관료 충원을 소홀히 한데다 상원인준도 더뎌지면서 취임 1년차 트럼프 행정부의 곳곳에 빈자리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남성을 뽑는 여론조사에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현직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보다 3%낮은 14%로 2위로 조사됐다.

 

5.미국과 러시아의 외무장관들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되 비핵화를 위한 외교 해결 노력을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는 미국의 강경한 레토릭과 무력시위가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판하고 북미간 대화를 중재 할 뜻을 밝혀 미국이 고려하게 될지 주목된다.

 

6.스위스 정부가 대북제재 명단에 북한 인물 16명과 기관 1곳을 추가했다. 스위스 연방경제정책청은 이번 조치가 유엔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97호를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7.ABC가 2017년 10대 국제뉴스로 북한의 핵 위협과 한반도 긴장 고조를 1위로 꼽았다. 특히 지난달 정상 발사시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를 추정하게 한 화성-15형 발사 소식은 긴장을 최고조에 올려 놓았다고 평가했다.

 

8.전직 회장 제명 등으로 수개월간 내분을 겪었던 LA한인축제재단에 또 어이 없는 일이 벌어졌다. 제명조치됐던 지미 리 전 회장이 회장으로 연임되고 새로운 회장에 선임된 조갑제 이사장이 다시 이사장 되는 촌극이 벌어져 내부 갈등이 심각함을 그대로 보여줬다.

 

9.한국 법원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빼돌린 혐의를 받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법원은 아직 범죄 혐의를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는데 검찰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가 주목된다.

 

10.CNN은 내년에 가장 주목해야할 이벤트로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꼽았다. CNN은 2018년 기대되는 18가지를 선정하면서 평창올림픽을 첫 번째 이벤트로 올렸다.

  

11.오늘 뉴욕증시는 연말 연휴 거래량이 감소한 가운데 소폭 상승했다. 다우 지수는 28.09포인트, 0.11% 상승한 24,774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