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0월 16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10.16.2017 05:28 PM 조회 1,161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7일과 8일 한국방문을 비롯해 12일간의 첫 아시아 순방에서는 대북 압박을 극대화하는데 촛점을 맞출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와이에 있는 미 태평양 군 사령부를 시작으로 주일미군에 이어 주한미군까지 방문해 군사옵션 대비태세를 직접 점검한다.

2.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로 군사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이 실전 배치한 지 40년이 되는 낡은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전략 핵전력 현대화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3.북한의 유엔 차석대사가 한반도 정세가 일촉즉발의 상황에 와 있다며 언제라도 핵전쟁이 터질 수 있다고 위협했다. 또 미국이 대북 적대정책을 중단하지 않으면 핵 폐기 협상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4.유럽연합이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막기 위해 한층 강화된 독자적 대북 제재안을 채택했다. 그동안 제한적으로 금지하던 대북투자를 모든 분야로 확대하고 외화를 벌어들이던 북한 노당자들의 노동허가도 갱신해주지 않기로 했다.

5.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이민차단과 합법이민축소까지 한꺼번에 추진하는 전면 이민개혁을 선언해 개별 이민개혁이냐, 아니면 포괄이민개혁법안이냐 분수령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6.발생 열흘이 다되도록 불길이 잡히지 않은 북가주 산불이 무려 5천7백 채 이상의 건물을 전소시켰다. 그렇지 않아도 주택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번 산불이 주택문제를 더욱 악화키킬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7.출생률 감소와 물가상승으로 인한 탈 LA현상 등으로 LA통합교육구 재학생 수가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매년 작은 규모의 교육구가 사라지는 것과 맞먹는 수준인데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8.캘리포니아 주가 운전면허증에 남성.여성 외에 제3의 성을 기재할 수 있도록 공식 인정했다.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 주에서 최초로 제3의 성을 공식 인정하면서 다른 주에서도 신분증명서 성별표기 방식의 변화가 예상된다.

9.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판은 정치보복이라며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했다. 변호인단이 전원 사임계를 제출함에 따라 앞으로 재판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0.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앞세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박근혜 정부 국정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파악하고도 묵살한 정황이 드러났다.

11.오늘 뉴욕증시는 금융주와 애플 상승 등의 영향으로 주요 3대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 지수는 85.24포인트, 0.37% 상승한 22,956에서 거래를 마쳤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