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재인 대통령, 오는 29일 첫 한미정상회담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6.13.2017 04:53 PM 수정 06.13.2017 08:43 PM 조회 1,461
<앵커> 한미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29일과 3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합니다. 대북 공조를 비롯해 사드 배치 문제가 거론될 수 있고, 한미 FTA 등 양국 간의 경제협력 문제도 언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3박 5일동안 미국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한미 양국의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첫 정상회담입니다.

회담에는 환영 만찬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등의 공식일정이 예정돼 있습니다. 핵심 의제는 한미동맹 발전 방안과 북핵 문제 해결 방안 등 안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최근 논란을 빚은 사드 배치 문제도 어떤 식으로든 거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배치에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고 양해를 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정상은 또 한미 FTA 등 양국 간 실질적인 경제 협력과 글로벌 협력 강화 등 보다 폭넓은 주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에 펜스 부통령 등 미국 정부와 의회, 학계와 경제계 인사들을 만나고 동포간담회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방미가 양 정상 간 개인적 신뢰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한미 동맹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