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 드링크, 정말 위험한가?!

박현경 기자 입력 05.16.2017 09:49 AM 수정 05.16.2017 09:53 AM 조회 21,029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에서 '카페 라테'와 탄산음료인 대용량 '다이어트 마운틴듀' 그리고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음료 세 잔을 연거푸 마신 10대 남학생이 수업도중 갑자기 쓰러져 숨졌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에너지 드링크, 즐겨 마시는 사람도 많은데… 에너지 드링크가 진짜 몸에 나쁜 것인지 그리고 나쁘다면 얼마나 마시면 괜찮은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박현경 기자 나와있습니다.

1. 도대체 에너지 드링크에 어떤 성분이 들어있길래 우리 몸에 위험할 수 있다며 논란이 되는 겁니까?

네, 레드불과 몬스터 에너지, 락스타 등이 모두  에너지 드링크죠.

이런 대부분의 에너지 드링크에는 다량의 카페인과 설탕, 비타민, 아미노산 그리고 지방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L-카르니틴이라는 성분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에너지 드링크에 들어 있는 이런 성분들의 양이 일반 식품에 들어있는 것보다 훨씬 많구요.

특히 카페인과 결합하게 되면 그 효과는 더 커진다고 합니다.



2. 그렇다면 성분들 자체는 문제가 없다는 겁니까?

네, 사실 이 성분들만 놓고 보면, 위험할 것이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들어졌다는 설명이구요.

지난 2011년 미 음료협회는 지난 25년 동안 전세계의 많은 사람이 에너지 드링크를 마셨고 별다른 이상이 없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또 협회 측은 에너지 드링크가   미 식품부에서 안전하다는 확인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음료 용기 겉면에 카페인을 포함한 모든 성분 표기를 하고, 그만큼 숨기는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3. 그런데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고 종종 사망하는 뉴스가 나오는 걸 보면,  안전하기만 하다고 볼 순 없을 것 같은데요?!

네, 이 에너지 드링크 성분은 안전하다고 해도 문제가 되는 건 얼마나 많이 마시는지, 즉, 마시는 그 양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면 사실 잠이 깨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수 있는데요.

실제로 심장 박동 수가 증가한다고 하구요.

이렇게 과도하게 빨리 뛰는 심장은 건강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른 카페인과 결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지구요.

그래서 에너지 드링크를 연거푸 여러 캔을 마신다든지 아니면 오늘 나온 뉴스와 같이 다른 커피 등 카페인 음료와 같이 마신다든지 하면 크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4. 그렇다면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수업 중에 숨졌다는 학생의 경우 다른 카페인과 함께 너무 많이 마신게 문제가 된 겁니까? 네, 그런 부분도 물론 있는데요.

그런데 사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이 학생이 마신 카페인이 과용 범위가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개리 와츠 검시관은 "이 학생의 목숨을 앗아간 건 완벽하게 법적 허용 범위 안에 있는 용량이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검시관은 "우리가 사인으로 꼽은 것은 신체에 흡수된 카페인의 총량이 아니라 단시간에 섭취했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는데요.

이 학생은 두 시간 동안 맥도날드의 카페 라테와 대용량의 다이어트 마운틴 듀 그리고 에너지 드링크를 남기지 않고 다 마셨습니다.

두 시간에 이정도 카페인 양은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다시 말해 많이 마시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래도 그걸 좀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마시면 괜찮을 수 있는데 단 시간에 너무 많이 마시게 된 게 죽음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된 것입니다.



5. 그럼,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되겠다.  에너지 드링크를 얼마나, 어느 정도 시간 안에 마시면 괜찮은 걸까요?

네, 미 심장학회는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를 인용해 12~18살 청소년들은 하루에 100㎎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100㎎ 이상을 섭취할 경우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어른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400㎎ 이하입니다.

찾아보니까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의 경우 한 캔에 111mg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구요.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는 86mg, 락스타 72mg 등이다.

청소년들은 하루에 1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라고 했으니까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 한 캔을 다 마시면 사실 안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18살 이하 청소년들, 임산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 평소에 카페인을 잘 안 마시던 사람, 특정 약을 먹는 사람 등은 에너지 드링크를 주의해서 마셔야 하겠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