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트럼프케어' 표결 철회

박현경 기자 입력 03.24.2017 01:56 PM 조회 3,554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자신의 1호 입법 안건인 '트럼프케어'에 대한 연방 하원의 표결이 시작되기 직전 전격으로 철회했다.

집권 여당인 공화당 내 반대파 설득해 실패하면서 트럼프케어 처리에 필요한 과반 216석을 확보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워싱턴포스트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트럼프케어 표결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트럼프케어 하원 표결 철회는 트럼프 대통령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의 독대 후 전격으로 결정됐다.

라이언 의장은 표결 직전 백악관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과반 지지 확보에 실패했다고 보고했다.

표결을 강행해봤자 부결될 것이 뻔한 만큼 자진철회를 권고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도 트럼프케어 표결 철회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케어 처리를 위한 과반을 거의 확보했지만 일부 미달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표결을 강행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트럼프케어 철회로 트럼프 대통령은 임기 초반부터 리더십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특히 '반이민 행정명령'이 법원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린 데다가 '오바마 도청' 주장이 허위로 판명 나고 자신의 핵심 측근들과 러시아 당국 간의 부적절 접촉 의혹에 대한 연방수사국 FBI의 전방위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어 자칫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급격히 약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