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근혜,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파면 - 재판관 8:0 만장일치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10.2017 04:45 AM 조회 1,079
<앵커>촛불의 물결. 태극기의 반격. 길고 고통스러웠던 시간이 이제 막을 내렸습니다. 헌법재판소가 8대0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결정했습니다.헌법재판소는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돼야 할 만큼, 모든 국가기관의 존립 근거인 헌법을 중대하게 위배했다고 판단했습니다.

<리포트>LA시간 어제 오후 2시 반, 재판관들은 평소보다 한 시간 더 일찍, 더 무거운 표정으로 출근했습니다.LA시간 어제 오후 5시에 마지막 평의를 열어 최종 결론을 확인했습니다.선고 5분을 남기고 재판관들은 속속 대심판정 대기실로 모였습니다.LA시간 어제 저녁 6시 정각 이정미 재판관은 이번 탄핵심판의 의미를 설명하는 걸로 선고를 시작했습니다.

역사의 법정 앞에 서게 된 당사자의 심정으로 선고에 임한다고 말했습니다.먼저, 탄핵안 각하 여부 판단, 대통령 측이 변론 막바지에 강하게 주장했던 '각하' 여부에 대해선, 국회의 탄핵소추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하며 일찌감치 배제했습니다.

다음은 쟁점별 탄핵사유.문체부 공무원 인사탄압과 세계일보에 대한 언론 탄압, 세월호 사고 대처 미흡 등 세 가지 소추 사유 모두 탄핵할만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재판정에서도, TV를 지켜보던 시민들도 혹시 기각 결정이 내려지는 건 아닌지 긴장감이 높아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곧 반전이 일어났습니다.최순실 씨의 이익을 위해서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남용하며 헌법과 법을 위배했고, 헌법 수호 관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중대한 위배행위라고 선언했습니다.그리고 LA시간 어제 저녁 6시 21분, 이 소장 대행은 헌정 사상 첫 번째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렸습니다.그것도 만장일치였습니다.

대통령이라고 할지라도 국민이 만든 헌법을 지키지 않으면 그 헌법에 따른 절차에 따라 권력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첫 번째 역사적 순간이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