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속보] 트럼프 '취임선서'…45대 대통령 공식 취임

김혜정 입력 01.20.2017 09:12 AM 수정 01.20.2017 09:29 AM 조회 7,943
 도널드 트럼프가 오늘(20일) 마침내 제45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트럼프는 워싱턴DC의 연방의회 의사당 앞 광장 특설무대에서 취임식을 하고 세계 최강국 대통령으로서 4년의 여정을 시작했다.

억만장자 부동산재벌 출신으로 공직과 군 복무 경험이 없는 '아웃사이더' '트럼프 시대'의 역사적인 개막이다.

철저한 국익 중심의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한 트럼프 정권의 출범은 동맹과 자유무역을 두 축으로 구축돼온 전후 70년 세계 질서의 대대적인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트위터 140자'의 '위협'으로 거대 기업의 투자를 끌어내는 등 미증유의 마피아 보스식 국정운영의 파장은 지구촌을 강타할 전망이다.

기존 질서의 대변혁을 예고한 '트럼프 시대'의 개막을 지구촌은 한껏 숨죽인 채 지켜봤다.

90만 명의 관람 인파가 모인 가운데 취임식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정식으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취임식에 앞서 트위터에 "모든 게 오늘 시작된다!"며

"(대선 캠페인부터 해온) 변화는 계속된다. 그 과업은 시작된다!"고 썼다.

정오(LA시간 오전 9시)에 트럼프는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선서한 데 이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주제로 취임연설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청사진을 공개한 취임연설에서 대선 핵심공약인 일자리 창출과 경제살리기, 중산층 복원을 약속하면서 서방의 집단안보체제인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개편 등 트럼프식 세계 질서 구축 등 변화를 선언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