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일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1/03/2017 19:07:41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덴마크 고등법원은  정유라씨 측이 구금 연장에 반대해 낸 항소를 기각했으며, 이에 따라 덴마크 검찰은 정 씨를 오는 30일까지 구금한 상태에서 조사할 수 있게 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오는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운영 계획 전반에 대해 밝힐 예정이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대응 방안이 제시될지 주목됩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하루 앞서 10일  퇴임을 앞두고 이임 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지난 한주일 사이  독감으로 3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병원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독감 비상이 걸렸습니다.

 

LA 한인타운에서  음식점 주방용 큰 캉을 가지고  30대가 넘는 차량들을 부수고 다니던 범인이  어제 밤 현장에서 붙잡혔다.

 

보호무역주의 노선을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미국 최대 자동차 자동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의 멕시코 생산기지를  비판하며 국경세 도입을 거론했습니다.

 

연방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이 부패척결 대신에  의원들의 비위감시 기구를 축소하려다 당 안팎의 집중포화를  맞고  이를 백지화하는 등 새 회기 초반 부터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애리조나 주의 경우 보험료가  116%나 올랐다면서  '오바마케어'를  맹비난했다. 이로써  새 행정부는 오바마 케어 폐지를 취임 초부터 밀어 부칠 것으로 보이지만  공화당은 오바마 케어를 어떻게 대체할지 아직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김정은의 신년사를 반박하면서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핵무기를 개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잇는 가운데,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앞으로 경제 문제로 중국을 압박하면서  동시에 북한에 대한 통제력을 발휘해 줄 것을 요구, 이에 대한 중국의 반응을 보고 대북 정책을 조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핵무기를 개발하지 못할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에 대해  북핵 문제가 우선순위라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상황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 당선인이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돕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 데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오바마 대통령은 도나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쿠바 관타나모 해군 기지에 수감된 수감자들을 더 이상 다른 곳으로 옮기지 말라는 요구를 묵살하고 수감자 를 다른 시설로 옮기도록 명령했습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연간 소득이 12만 5천 달러 미만인 부모의 자녀들은 주립 대학의 수업료를 면제해 주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뉴욕 증시는 오늘 2017년 첫 장에서 다우 존스를 비롯한 세 가지 주요 지수가  연말의 하락세를 끊고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다운 존스 지수는 119 포인트,  내슈닥 지수는 46 포인트, S&P 500 지수는 19 포인트 각각 상승했습니다.

 

태평양상의  Fiji 군도 인근에  진도 7.2의  강진이 발생했으며, 미 연방 지질연구소는  쓰나미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동안 잠잠하던 보이스 피싱이  최근 남가주에서 다시 고개를 들고 있어 주의가 요망됩니다.

이번 주  4-5 핏트의 눈이 올 것으로 예보된  북가주 시에라 네바다 산맥 지역에 눈 사태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미국 최대 흑인인권단체인   전미흑인지위향상협회NAACP  지도자들이  오늘  제프 세션스 법무부 장관 내정 철회를 요구하며 앨라배마 주  모빌 시에 있는 세션스 연방 상원의원 사무실에서 무기한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사건 첫 공개 변론이  어제  헌법재판소  전원 재판부 심리로 열렸다. 어제 첫 변론에 박근혜 대통령은 불참했으며,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엄격하고 공정하게 최선을 다해 심리할 것"이라고  이번 심판에 임하는 대원칙을 밝혔다.

 

헌법 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첫 변론은  대통령의 불출석으로 9분만에 종료됐다. 그러나 대통령과 국회 측이 법정 밖에서 공격과 방어 전략 일부를 공개하는 등  앞으로  헌법 재찬소  변론기일에서의 치열한 법정공방을 예고했다.

 

더불어 민주당의 공식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작성한  제3지대론을 ‘야합(野合)’으로 규정한  개헌 저지 보고서가  공개됐으며, 이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는   강한 반발이 일고 있어 문재인 전 대표가 최근 강조해 온 야권 연대 구상도 꼬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부터 고강도로 진행된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로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거나 퇴직 위기에 처한  가운데 핵심 기술 및 공정 노하우를 가진 수백 명의 퇴직자가 일본과 중동 등지의 해외 조선소에  재취업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A 한국 문화원 김낙중  원장이 최근  문화 예술계 블랙 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한국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지난해 11월 한국은 수출 465억 달러, 수입은  359억 달러로  경상수지가  90억 달러 흑자를 기록,  2012년 3월 이후 57개월 연속 최장기간 흑자를 이어갔다. 반도체, 화학제품, 자동차 등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상품수지가 개선됐으나  서비스수지는 중국인 관광객 감소, 해운업계 구조조정 등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인도가 열흘 새 두 차례나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하자 중국은 사거리 1만3000㎞인 ICBM의 실전 배치설을 흘리고 ,  인도와 국경을 접한 네팔과 사상 첫 합동 군사훈련도 예고하는 등 두 나라 사이의 긴장이  첨예해지고 있습니다. 


강창환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