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6일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12/16/2016 16:25:17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남가주 일대에 어제 부터 내린 비로 교통 사고가  평소보다 세배 이상 늘어나고, 전력 공급이 끊기거나  곳곳이 침수되는 등  비 피해가 잇따랐으며,  LA 강 주변의 노숙자들에게는 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LAPD 범죄자료를 바탕으로 표시하는 CRIME MAP,  즉 범죄 지도에서 행콕팍과  미드 윌셔 지역에  평소보다 강력 범죄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한인 타운을 포함한 이 지역에 범죄 경보가 울리고 있습니다.

 

2017년 새해 오바마 케어를 통한 건강보험 구입자들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전체로는 100억달러, 1인당 월 75달러씩 대폭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프리미엄이 평균 25%나 급등하지만 정부의  보조금도 그 정도인 26% 오르기 때문에 미국민들의 부담은 상쇄될 수 있게 됐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에  러시아가 민주당 전국위원회를 해킹해  대선에 개입한 사실을 비난하고 반드시 보복할 것이라고 천명했으며 , 자신은 이미 지난 9월 이 같은 사실을 적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제인스 코미 FBI  국장과  제임스 클레퍼 미 국가정보국장은 러시아가  미국을 해킹해 도날드 트럼프 후보를 도왔다는 사실을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연방 상원 정보위원회는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에 대한 공식 조사에 착수키로  결정했다.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자신의 비지니스와 가족들에게  1천 250만 달러를  선거 자금 가운데서 지급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말 연휴를 맞아 오는 23일 부터 내년 1월 2일 까지  캘리포니아 주민   1천 200만 여명이 여행길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제 베이징을 출발해  LA로 향하던 중국국제항공 여객기 안에서  한국 남성 승객 한 명이 숨숨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남미의  모 한국 대사관에서 공공외교 업무를 담당하는 외교관 A씨가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학생을  성추행해 물의를 빚엇으며,  한국 외교부는    해당 외교관이  직무 정지를 당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지난 10주 동안 캐나다 해안 경비대와 합동으로 마약 밀수  단속을 벌인  미 해안 경비대는  26톤의 코캐인을 적발 압수하고, 백여명의 마약 밀수범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4년전 미국에서 최초로 마리화나 판매를 합법화한 콜로라도 주는 지난 해  마리화나 판매 액수가 10억 달러에  달하고  이로 인한  세수입이   1억 3500만 달러로 집계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헌법재판소에    국회가 주장한 5개의 헌법 위반 사유를 모두 부인하는 탄핵심판 답변서를 제출했습니다.    박 대통령 측의 전면 부인 전략은 심리 과정에서 시간을 끌려는 의도라는 지적입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오는 20일 본격적인 수사 개시를 앞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를 정조준하고 주요 대기업 총수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출국금지 대상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다.

 

새누리당 대표에 친박 핵심 정우택 의원이 선출된 뒤 이정현 대표 등 친박 지도부는 바로 총사퇴했으며,  비상대책위 구성 문제를 놓고 어는 계파가 비대위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다시 분당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는  16일 청와대 경호동 현장조사가 청와대 측의 협조 거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청와대 측에서는 북한이 청와대를 겨냥한 타격훈련까지 하는 등 엄중한 상황에서 현장조사가 이뤄지면 안전보장에 심대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거부 사유를 밝혔다.

 

2017년 새해에도 반도체가 한국 경제의 버팀목이 될 전망이다. 자동차·선박·스마트폰 등 주요 업종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수출 1위 품목인 반도체는 호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 정부에 대한 지지율이 10% 대로  추락을 거듭하면서 위기가 가중하고 있다. 테메르 대통령이 2018년 말까지인 임기를 채우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의 최초 항공모함인  랴오닝호가 서해와 인접한  발해 해역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대규모 실탄 훈련을 벌이는 장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훈련의 목적 중에는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경고도 들어 있다는 지적입니다.

 

뉴욕 증시는 오늘 주말 장에서 다우 존스 지수가 9 포인트 소폭하락하고 내슈닥 지수는 20 포인트 빠지는 등  약세 장세를 보였습니다.  S&P 500 지수도 4 포인트 하락해 세 가지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강창환 앵커